[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로봇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6.27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로봇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에 앞서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6.27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일본과 마찰을 빚고 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부품사태 여파로 대한민국의 미래 차세대 먹거리이자, 성장동력인 로봇산업의 부품수급 문제가 발생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김규환 의원은 10일 “국내 로봇 핵심부품인 구동부품은 일본 기업이 90%이상을 독점하는 상황으로 우리 로봇제품에 우리 부품이 활용되는 선순환 구조 형성을 위해 보다 적극적인 부품 국산화 노력이 시급한 상황이고, 이를 실행할 재원 확보가 무엇보다 절실하다”고 지적했다.

전자부품연구원의 국내 로봇 부품 국산화율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로봇제품의 해외부품 의존도가 무려 59% 수준으로 높고, 최근 3년간 수출액 대비 수입액이 2배 이상 높았다.

실제로 국내 로봇 제품의 기술수준은 전반적으로 향상됐으나, 사업화가 부진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대표기업 하나 없다. 일본 아베 총리는 지난 2014년 5월 OECD 각료 이사회 연설을 통해 국가성장전략으로 로봇혁명 추진을 공표했다.

반면 우리 정부는 뒤늦은 지난 3월 국내 로봇산업을 글로벌 4대 강국으로 키우겠다며, 제조로봇 7560대, 서비스로봇 1만대 보급 계획을 세웠다.

김규환 의원은 “그러나 글로벌 4대 강국 도약이라는 거대한 청사진을 완성하기 위한 첫 단추를 과연 잘 낄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정부 정책을 수행하기 위한 예산과 인력 확보에 난항을 겪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현재 산업부는 야심차게 준비한 서비스로봇 기술개발 예타(3000억원 규모)가 탈락하며, 이를 대체할 기술개발 예산을 확보하고자 전방위 노력을 펼치고 있다.

특히 로봇 연구결과물의 사업화 등을 지원하는 진흥예산(640억원 규모)과 이를 지원할 기관(한국로봇산업진흥원)의 운영인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이마저 축소될 위기에 놓여 있다고 김 의원은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일본의 경제보복으로 우리나라 차세대 미래먹거리 로봇산업에 엄청난 지장이 생기게 생겼다”면서 “정부가 우리 로봇제품에 우리 부품이 활용될 수 있도록 기술개발과 관련 예산지원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