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보타 마사카즈(久保田政一) 일본 게이단렌 사무총장이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그는 한국과의 교류는 지속할 것이라면서도, 이번 조치에 대해
구보타 마사카즈(久保田政一) 일본 게이단렌 사무총장이 지난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그는 한국과의 교류는 지속할 것이라면서도, 이번 조치에 대해 "안보상 부적절한 사안이 있었던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출처: 뉴시스)

11월 한국 전경련과의 정기회의 예정대로 개최

[천지일보=이었 기자] 일본 최대 경제단체인 게이단렌(經團連)이 한일 갈등이 격화된 상황에서도 한국 경제계와의 교류를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와 관련해선 안보상의 이유로 취해진 조치라면서 일본 정부와 동일한 주장을 펼쳤다.

9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구보타 마사카즈 게이단렌 사무총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한일) 경제계 사이의 교류는 지금까지도 계속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해 가고 싶다”면서도 “(규제는) 적절한 수출관리 제도의 운용을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 정부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에 대해 지난 4일 단행한 수출규제 강화 보복조치와 관련해서 일본 기업 활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의 깊게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구보타 사무총장은 또 오는 11월 한국 전경련과의 정기회의를 예정대로 개최할 계획임을 전하기도 했다. 전경련과 게이단렌은 지난 1983년 이후 연례 회의를 열고 있다.

고가 노부유키 게이단렌 심의원회 의장도 이날 오사카(大阪)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보복조치 후 한일 관계가 악화된 것과 관련해 “신속하고 침착한 해결을 도모할 것을 기대하면서 지켜보고 있다”면서 “한일 간 민간 차원의 대화를 계속하는 것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의 수출 규제에 대해 “절차상 간편하게 하던 것을 개별 심사하겠다는 것이지 수출을) 모두 끊겠다는 것은 아니다”고 항변했다.

앞서 일본 정부는 이번 수출규제에 대해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보복이 아니라면서 한국의 대북 제재 위반 의혹을 이유로 들었다. 한국으로 수출되는 화학물질 중 일부가 북한으로 흘러들어갈 수도 있다는 것이다.

천안지역 시민단체들이 5일 일본 의류브랜드인 천안유니클로매장 앞에서 집회를 갖고 일본 자동차를 비롯해 의류제품,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에 대해 불매운동에 들어갔다. (제공: 나라사랑국민운동본부) ⓒ천지일보 2019.7.6
천안지역 시민단체들이 5일 일본 의류브랜드인 천안유니클로매장 앞에서 집회를 갖고 일본 자동차를 비롯해 의류제품,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에 대해 불매운동에 들어갔다. (제공: 나라사랑국민운동본부) ⓒ천지일보 2019.7.6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