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조계종지부가 4일 오전 자승 전 원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하고 있다. (출처: 불교닷컴)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조계종지부가 4일 오전 자승 전 원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제출하고 있다. (출처: 불교닷컴)

조계종노조, 원행스님 ‘바지저고리’ 발언 지적
“여전히 기득권 형성하고 있는지 의구심 들어”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조계종 중앙종무기관 및 산하 기관에 종사하는 일반직 종무원으로 구성된 ‘조계종노조’와 종단 집행부 간의 끝없는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 산하 조계종지부(조계종노조)는 8일 ‘강남 총무원장 현실화, 우려스럽다’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이번엔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최근 종무원 단합대회에서 발언한 ‘바지저고리’ 표현을 문제 삼았다.

조계종노조는 “원행스님은 ‘바지저고리’라고 한 표현으로 논란이 일자 ‘강남 실세 원장’이라고 하는 세간의 이야기에 대해 ‘총무부장을 통해 사과했다’고 한다”며 “금번 총무부장을 통한 사과가 여전히 기득권을 형성하고 있는 세력의 압력에 의해 이루어진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 이러한 의구심이 사실이라면 종단혁신은 요원한 일임이 분명하다”고 말했다.

이어 “더욱이 황당한 일은 ‘바지저고리’ 사과 다음날 자승스님이 봉은사 템플스테이 체험관 관장으로 추대됐다는 소식”이라며 “총무원장을 두 번씩이나 역임한 어른으로서 거취가 옹색하다”고 거센 비판을 가했다.

앞서 지난달 5일 원행스님은 교역직·일반직 종무원들에게 “간다고 해서 뭐든 해결된다면 열 번이라도 가겠다. 바지저고리가 앉아 있다고 하는데, 내가 가는 게 좋겠냐. 교역직종무원들은 모두 있다 가는 사람들이다. 재가종무원들이 주인이다”라는 발언을 했다. 이 같은 발언이 논란이 되자 원행스님은 “진의가 왜곡됐다”며 “직책에 집착하지 않고 주인의식을 갖고 화합해 종무에 임하자는 강연이 잘못 전달됐다”고 해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지난 4일 제22대 종무원 조합은 임시 총회를 열고 기타 안건으로 ‘조계종 노조’와 관련한 입장문 발표를 논의했다. 그러나 해당 내용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노조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조합원과 비노조 조합원 간 설전이 벌어져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불교신문은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회의가 1시간 넘게 이어지면서 논쟁이 계속되자 집행부는 반대 의견을 수렴, 조합원 이름이 아닌 집행부 이름으로 입장문을 발표키로 했다.

종단 집행부와 더불어 노조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조합원과 비노조 조합원 간의 합의점도 찾지 못하면서 종단 내홍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