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이 생활밀착형 정책에 대해 말하고 있다. (제공: 대구시) ⓒ천지일보 2019.7.8
권영진 대구시장이 생활밀착형 정책에 대해 말하고 있다. (제공: 대구시) ⓒ천지일보 2019.7.8

기회·따뜻함·쾌적·참여 시정목표

시민체감 생활밀착형정책 강조

통합신공항·물산업·신청사 추진

“친환경미래첨단도시 성장 박차”

[천지일보 대구=송해인 기자] “민선 6기의 ‘대구혁신 시즌1’이 대구의 미래 먹거리를 위해 산업구조를 바꾸고, 인프라를 조성하는 등 기반을 마련하는 과정이었다면, 민선7기 ‘대구혁신 시즌2’는 이러한 기반을 바탕으로 행복공동체 대구로 만들어 가는 과정이 될 것입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민선7기 1주년이자 취임 5주년을 맞아 시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생활밀착형 정책에 매진하겠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그는 지난 1년 주요성과에 대해 “먼저 통합신공항 건설은 정부의 금년 내 최종 이전부지 선정 약속으로 본궤도에 진입했으며, 대구시 신청사 건립도 ‘신청사건립 공론화위원회’를 구성해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답보상태에 있던 ‘안전한 먹는 물 확보’ 문제는 국무총리 주재 관련기관 업무협약으로 갈등 해결의 전환점을 마련했으며, 이달부터 본격 가동하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에 한국물기술인증원을 유치하고 글로벌 물산업 허브도시로 도약하겠다”고 포부를 드러냈다.

권 시장은 이 밖에도 ▲서대구 화물역 고속철도역 재탄생 ▲대구산업선 예타면제 전액 국비 시행 ▲도시철도 1호선 하양연장 기공 ▲대구사회서비스원 전국 최초 개원 ▲지난 2월 도입한 대구시민안전보험 등을 민선7기 첫 해의 성과로 꼽았다.

아쉬운 점은 “저부가가치의 산업구조, 산업단지 부족, 높은 실업률, 일자리 부족에 따른 청년 유출 등으로 대구지역 내 1인 총생산(GRDOP)이 1992년 이래 전국 최하위를 못 벗어나고 있다”며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미래친환경 첨단산업으로 혁신이 중요한 사안”고 언급했다.

권 시장은 “민선6기에 대구혁신의 씨앗을 뿌렸다면 민선7기에는 혁신의 나무에서 열매를 거두는 시간이 될 것”이라며 기대했다.

물산업 분야에서는 물산업클러스터의 세계적인 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해 신흥국 물시장을 선점함으로써 2025년까지 세계적인 물기술 10개, 매출 1조원, 신규 일자리 5000개를 창출해 물기술인증원을 국제인증기관으로 발전시키겠다는 계획이다.

미래형자동차 분야는 완성전기차 생산도시, 충전기업·핵심기술·부품기업 육성 등 전기차 생태계 조성, 자율차 실증도로환경 및 대구 전역 자율주행차 선도도시 조성, 2030년까지 수소차 1만 2000대, 버스 100대, 충전소 40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 아시아 최고 의료산업, 로봇 대·중·소기업이 협력·공존하는 대한민국 로봇산업 선도, 2030년 대구 필요전력(2.5GW)을 청정에너지로 자체생산해서 전력에너지 100% 자립, 대구전역을 최첨단 Smart Grid 연결, 수소콤플렉스 유치 등을 제시했다.

또 수성알파시티에 구축된 인프라를 기반으로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 조성’을 목표로 지속 가능한 시민체감형 스마트시티 선도모델 구축에도 힘을 쏟겠다는 방침이다.

권영진 시장은 그는 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 경영활동 지원 및 골목경제권·도농상생장터 조성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힘쓰고, 미세먼지 저감대책, 수질검사 항목 확대, 사회복지보장제도 강화 등을 통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하는 정책들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대구형 일자리’ 구상도 밝혔다.

그는 “대규모 투자유치와 노조의 근로조건 양보를 통한 ‘광주형 일자리모델’이 주목받고 있다”며 노·사 대립 해소, 원·하청 격차 완화, 정규직·비정규직 대립적 일자리 갈등구조를 벗어나기 위한 상생형 일자리 모델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이러한 상생형 일자리모델로 지역 주도로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외부의 기업들을 대구로 유치해 옴으로써 지역 일자리 창출과 노동현안 해결을 함께 이루고자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