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천지일보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천지일보

한국당, 도덕성 ‘송곳검증’ 예고

검찰 개혁 이슈 놓고 공방 예상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여야 정치권이 8일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청문 정국에 돌입한다.

윤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후보자의 도덕성 문제뿐만 아니라 검찰 개혁 문제,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당시 수사 외압 의혹 등이 얽혀 여야의 공방전으로 뜨겁게 달아오를 전망이다.

이번 청문회를 앞두고 윤 후보자 내정에 대해 ‘야당 죽이기’라며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검찰 출신 김진태 의원을 ‘저격수’로 배치하는 등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다.

우선 한국당은 윤 후보자의 도덕성을 검증하는 데 주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전 용산세무서장 뇌물수수 사건 개입 의혹, 장모의 사기 사건 연루 의혹 등 신상문제를 도마에 올릴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7일 논평에서 “대통령은 정치적 보복이 명백한 소위 적폐 수사에 관여하고 있지 않다고 했지만, 이를 충실히 수행해 온 장본인인 윤 후보자가 이례적인 승진으로 검찰총장 후보자가 된 자체가 전체 검찰에 적폐 수사를 독촉하는 메시지를 보낸 것과 같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특히 윤 후보자가 검찰 영장 청구권 제한과 검찰 조서 증거능력 불인정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힌 것과 관련해 “검찰 개혁보다는 조직의 이익을 우선시하는 윤 후보자가 검찰총장이 되면, 지금의 검찰권을 유지하기 위해 현 정권에 어떤 충성 행태를 보일지 불 보듯 뻔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는 “자유한국당은 국민의 기본권을 사수하고 법치주의라는 헌법적 가치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윤석열 후보자의 과거 행적과 자질을 철저히 검증해 적격 여부를 따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이종철 대변인은 “윤 후보자는 국회가 요구하고 있는 가족 관련 정보를 모두 비공개로 대응하고 있다. 자신은 물론 가족과 관련된 의혹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데 이런 상황을 완전히 무시하고 가겠다는 것”이라며 “윤 후보자는 검찰 고위직에 있었던 사람으로서 그로 인해 가족 등 특수 관계인들이 특혜를 입었을 가능성을 반드시 같이 검증해야 할 인물”이라고 말했다.

이에 맞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윤 후보자의 국정원 댓글 사건 수사팀장 재임 시절인 지난 2013년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의 수사 외압 의혹을 집중 제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는 또 윤 후보자를 상대로 검경수사권 조정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등 검찰개혁 이슈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할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