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유엔 제재로 물자난이 갈수록 악화되자 북한이 당ㆍ군 산하 개별기관들의 중국 무역을 다시 허용하고 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5일 전했다.

이 방송은 '중국을 방문한 북한 무역업자'의 말을 인용, "작년 11월 군과 당 산하에 다시 무역회사를 조직하라는 지시가 내려왔다"면서 "이에 따라 화폐개혁 직후 국방위원회로 통합됐던 무역회사들이 다시 독립적으로 중국과 무역을 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 북한 무역업자는 또 "이미 인민무력부의 병기총국과 정찰총국 등에도 무역회사 허가가 떨어졌고 함경북도에만 당 선전선동부 산하 사적지관리국이 운영하는 것을 포함해 10여 개 무역회사가 생겼다"면서 "이들 회사는 내달까지 서류절차를 끝내고 3월부터 본격적인 무역활동을 시작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 비영리단체인 북한인권위원회의 김광진 초빙연구원은 "(국방위 산하) 대풍그룹을 통해 중국 등에서 외자를 끌어들이려다 잘 안 되자 다른 채널을 총가동해 무역활동을 강화하는 것 같다"고 RFA에 말했다.

다른 대북 전문가는 "미국의 금융제재가 강화돼 외자 유치에 계속 실패하자, 덩치가 큰 무역기관들을 쪼개 (대외무역 채널을) 분산시키려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중국 지린성 옌볜(延邊)의 조선족 사업가는 그러나 "얼마 전 북한의 친척이 연락해 무역 거래에 필요한 서류들을 팩스로 주고받았다"면서 "북한 무역회사들은 대부분 현금을 한 푼도 갖고 있지 않은 '페이퍼컴퍼니'(장부상 회사)여서 쌀, 건자재 등을 외상으로 거래하려고 한다"고 RFA에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