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에서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에서 손정의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일본 IT기업 소프트뱅크의 손정의 회장(일본명 마사요시 손)이 문재인 대통령을 만나 ‘인공지능(AI)’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4일 손 회장은 “앞으로 한국이 집중해야 할 것은 첫째도 인공지능, 둘째도 인공지능, 셋째도 인공지능”이라며 교육, 정책, 투자, 예산 등 AI 분야에 대한 전폭적 육성을 제안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날 손 회장은 청와대에서 문 대통령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접견했다. 이후 회의에서는 손 회장이 AI와 4차 산업혁명, 5G(5세대) 이동통신에 대해 강연을 진행하고 질의응답을 하는 순서로 진행됐다.

손 회장은 “한국이 인공지능 후발국이나 한발 한발 따라잡는 전략보다는 한번에 따라잡는 과감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세계가 한국의 인공지능에 투자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도 세계 1등 기업에 투자해라. 이것이 한국이 인공지능 1등 국가가 되기 위한 가장 빠른 길”이라고 조언했다.

문 대통령은 손 회장에게 “대기업은 자금력이 있어 스스로 투자가 가능하지만 혁신벤처창업가들은 자금부족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특히 젊은 창업가들에게 투자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한국 시장의 규모는 한계가 있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해야 한다. 소프트뱅크가 가지고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이용해 세계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도움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AI 전문인력 양성 분야에도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고, 이 같은 문 대통령의 제안에 대해 손 회장은 흔쾌히 “그러겠다(I will)”고 답했다.

한편 이날 접견은 예정보다 30분 늘어난 1시간 30분간 진행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