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딜라이트 샵에 전시된 반도체 웨이퍼에 비친 전시품과 관람객 모습. (출처: 연합뉴스)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딜라이트 샵에 전시된 반도체 웨이퍼에 비친 전시품과 관람객 모습. (출처: 연합뉴스)

‘제조업 르네상스’ 구체화

반도체 소재는 예타 통과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정부가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해 반도체 소재를 비롯한 부품·장비 개발에 우선 예산사업으로 약 6조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지난달 발표한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의 소재·부품·장비산업 육성책을 보다 구체화해 이 같은 투자 방향을 정했다고 3일 밝혔다.

산업부에 따르면 반도체 소재·부품·장비에 2020년부터 10년간 1조원을 투입하는 사업은 이미 예타를 통과했다. 일반 소재·부품·장비의 경우 2021년부터 6년간 5조원을 투입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예타가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일본 경제사업성은 지난 1일 한국에 대한 수출관리 규정 변경을 통해 플루오린 폴리이미드를 비롯해 리지스트와 에칭가스 등 3개의 수출 규제에 돌입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모두 반도체 및 가전에 들어가는 핵심 소재다.

산업부는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개발에 7년간 5200억원을, 과기부가 10년간 4800억원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들 투자사업은 모두 ‘100년 소재왕국’이라 불리는 일본과의 기술 격차를 줄이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3일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개발에 매년 1조 원 수준의 집중투자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힌 것도 이와 관련돼 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도 이날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브리핑에서 “이번에 규제가 되고 있는 소재와 관련해 기간산업에 필수적인 소재부품, 수입산 다변화, 국내생산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해 매년 1조원을 집중 투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이달 중 부품소재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대책을 좀 더 구체화해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투자 발표는 최근 산업부가 발표한 제조업 혁신강국 전략과도 관련돼 주목된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달 19일 신산업부터, 소재·부품·장비산업, 주력산업까지 제조업 전반을 종합적으로 지원함으로써 2030년까지 세계 4대 제조강국으로 올라서겠다는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및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이 전략을 통해 제조업의 허리인 소재·부품·장비산업을 집중 육성하기로 하고 ‘소재·부품특별법’을 전면 개정해 정책 대상을 장비까지 확대하며, 100대 핵심소재·부품·장비 기술개발에 예산을 집중 투자하기로 한 상태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