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출처: 여성가족부 공식 페이스북)
여성가족부 (출처: 여성가족부 공식 페이스북)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결혼이주여성 10명 중 6명이 양성평등 정책을 총괄하는 여성가족부(여가부)의 존재를 모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일각에선 정책 홍보 미흡이나 여가부의 정책적 혜택이 국내 여성 위주로 돌아간다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2일 한국여성정책연구원의 ‘다문화 가족의 젠더 협상과 한국 사회 전반의 성평등 실천’ 이슈페이퍼에 따르면 여성 결혼 이민자 500명을 상대로 여성·가족 정책 인지도에 관해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8.4%만이 여가부를 알고 있다고 답했다. 응답자 중 61.6%는 여가부의 존재를 알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 가운데 가장 인지도가 높은 분야는 영유아 보육료 지원(74.4%)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취업 정보 제공·교육 훈련이 53.6%, 가족 상담·부모 교육이 53.4%로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았다.

가장 인지도가 낮은 정책은 한부모 양육비 지원 정책으로 응답자 가운데 해당 정책을 알고 있다고 답한 비율은 32.5%밖에 되지 않았다.

김이선 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출신 배경이 다른 여성들이 성 불평등 문제에 대한 공통의 관심사를 형성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며 “이들에게 제공되는 양성평등 정책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기존 정책을 통해 이러한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김 위원은 이러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다문화 가족을 통합한 양성평등 정책을 확립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양한 배경을 지닌 여성들의 소통, 연대의 기회를 마련해 양성평등 정책 사각지대 발생 방지를 위한 조치도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