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자 "5자협의 거쳐 북한에 전달"

(서울=연합뉴스) 정부는 앞으로 남북대화가 재개될 경우 이를 통해 6자회담 재개를 위한 전제조건을 북측에 제시할 방침인 것으로 4일 알려졌다.

정부는 이를 위해 미.일.중.러를 상대로 6자회담 전제조건을 확정짓기 위한 '5자 협의'를 긴밀히 진행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핵심당국자는 이날 "남북대화가 6자회담 재개의 출발점이라는데 5자가 모두 동의하고 있다"며 "정부는 앞으로 5자협의 등을 통해 6자회담 재개조건이 만들어지면 이를 남북대화 채널을 통해 북한에 전달하는 방안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이어 "북한이 남북대화 테이블에 북핵을 의제로 올리고 비핵화 의지를 분명한 행동으로 보여야 6자회담 재개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이 같은 입장은 이명박 대통령이 구랍 29일 외교부 업무보고에서 "(북한의 핵폐기를) 6자회담을 통해서 하지만 남북이 또한 협상을 통해 핵 폐기하는 데 대한민국이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힌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는 현재 6자회담 재개의 전제조건으로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UEP)을 포함한 모든 핵개발 활동 중단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단 복귀 ▲9.19 공동성명 이행 확약 등을 검토 중이며 아직까지 내용이 유동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남북관계 개선이 일정정도 진전되고 북한이 회담재개 전제조건을 충족한 이후 6자회담 틀내의 북미대화와 북일대화 등의 양자접촉을 거쳐 6자회담이 재개되는 수순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외교소식통은 "북한이 희망하는 북.미대화 가능성은 열려있다고 봐야 한다"며 "그러나 현재로서는 북한이 남북관계 개선과 비핵화와 관련한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실현가능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