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주권 반환 22주년인 1일(현지시간) 홍콩에서 우산 쓴 시위대가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홍콩 주권 반환 22주년인 1일(현지시간) 홍콩에서 우산 쓴 시위대가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홍콩 주권 반환 22주년 기념일인 1일 일부 시위대가 입법회 건물에 진입해 의사당을 점거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졌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날 오후 청년층을 중심으로 한 일부 강경 시위대가 바리케이드 등을 이용해 입법회 청사 건물 1층 바깥에 있는 유리 벽 여러 개를 깼다.

입법회 건물을 둘러싼 유리벽과 유리문 여러 곳에 구멍이 난 가운데 이날 밤 9시(현지시간) 무렵부터 시위대가 건물 안으로 들어갔다.

시위대는 홍콩 당국이 추진했던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의 완전한 철회, 행정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의 사퇴, 강경 진압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고 있다.

시위대에 점거돼 건물 내 시설이 파괴되는 사태가 발생하자 입법회는 사상 최초로 적색경보를 발령했다.

1층 로비에서 시위대와 대치하던 경찰은 불법 진입을 중단하고 밖으로 나가라고 경고하기도 했지만 현장에서 일단 물러났다.

앤드루 렁 입법회 의장은 대변인을 통해 발표한 성명에서 “시위대가 극단적 폭력을 쓰고 입법회에 몰려들어 청사가 심각한 손상을 입게 된 것이 매우 슬프고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다.

홍콩에서 송환법 반대 시위가 본격화하고 나서 공공 기관을 향한 직접적인 공격이 발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