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주권 반환 22주년인 1일(현지시간) 홍콩에서 우산 쓴 시위대가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홍콩 주권 반환 22주년인 1일(현지시간) 홍콩에서 우산 쓴 시위대가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홍콩 주권 반환 제22주년 기념일인 1일 홍콩 현지에서 시위대와 경찰 사이 충돌이 벌어지고 있다.

이날 중국 반환 22주년을 맞은 홍콩에서 범죄인 인도법안이 촉발한 강경 시위가 재연된 가운데 수만명이 연례 시내행진 시위를 진행 중이다.

BBC 방송은 1일(현지시각) 홍콩 정부 당국은 반환 기념식을 이날 오전 9시 해안의 컨벤션센터 실내에서 캐리 람 행정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이에 대항해 길거리에서는 수만명의 시민들이 서북부 빅토리아 공원에 모였고 오후 5시부터 행진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1997년 홍콩의 주권이 대영제국에서 중화인민공화국으로 넘어갔다. 그보다 앞선 1980년대 영국 총리 마거릿 대처는 홍콩의 미래를 논의하기 위해 베이징을 방문했다. 1984년 홍콩을 비롯한 식민지 전 지역의 중국 반환이 합의되자 중국인들은 만족했다.

그러나 홍콩의 사법, 금융, 경찰, 관세 제도는 향후 최소 50년간 그대로 유지하기로 결정됐다.

중국 시진핑 주석은 여전히 홍콩의 중국화를 밀어붙이고 있다. 시 주석은 홍콩을 중국으로 완전히 귀속시키기 위해 2014년 6월 10일 ‘홍콩특별행정구의 일국양제 실천’이란 제목의 백서를 발표하면서 덩샤오핑의 약속을 깨고 새로운 일국양제 원칙을 제시했다.

이 백서에는 “홍콩의 관할권은 중앙정부가 전면적으로 보유한다. 일국양제의 ‘양제’와 ‘일국’을 동등한 가치로 간주해서는 안 된다. ‘양제’는 ‘일국’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내용을 주장했다.

시진핑 주석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체제를 홍콩에 도입해 ‘홍콩의 중국화’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것이다. 중국 전문가들은 시 주석이 홍콩의 사회주의를 되도록 이른 시일 내에 실현해 서구식 민주주의 개혁을 저지하고 공산당의 일당독재 체제로 중국 중앙정부의 컨트롤 안에 홍콩을 완전히 넣겠다는 속셈을 가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중국 정부는 2014년 9월 ‘우산혁명’이라고 불린 홍콩 대학생과 시민들의 행정장관 직선제 등을 요구하는 대규모 민주화 시위를 홍콩 경찰을 동원해 철저하게 저지했으며, 이후 정치 문제에 개입하고 입법부와 사법부, 언론에 대한 통제를 대폭 강화하는 등 ‘홍콩의 중국화’ 정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홍콩 주권반환 22주년을 맞은 1일 중국으로부터 정치적 자유를 요구하는 현지 시민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BBC 해외언론에 따르면 홍콩 거주 인구 700만명 중 200만명 이상이 시위에 참가했다. 학생 등 시위자 35명이 구속됐으며 지난주에는 홍콩내 19개국 영사관을 돌며 ‘마라톤 침묵 청원’ 시위가 있었다.

지난달 30일 홍콩에서는 21살 여대생이 “‘범죄인 인도 조례’(송환법)가 완전히 철회될 때까지 한 사람도 빠짐 없이 끝까지 싸우자”는 유서를 남긴 채 아파트에서 뛰어내려 숨지는 일이 벌어졌다. 영국에서 중국으로 홍콩의 주권이 반환된 것을 기념하는 행사를 이틀 앞두고 추가 투신 사태가 벌어지면서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홍콩 시민들은 지난 1997년 7월 1일 영국에서 중국으로 주권이 반환된 이후 매년 기념일에 맞춰 민주화 시위를 펼쳐왔으며, 올해는 송환법 반대 시위가 겹치면서 어느때보다 격렬한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홍콩 시민들은 1일 정부청사가 있는 애드미럴티 거리 등 중심가를 점거한 채 시위를 이어갔다.

홍콩시위대는 홍콩 당국이 추진했던 송환법의 완전 철회, 행정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의 사퇴, 강경 진압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고 있다.

홍콩 당국의 송환법 추진으로 촉발된 민주화 시위가 3주째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위대와 이를 저지하려는 당국 간 대치도 멈출 줄 모르고 있다.

이날 일부 시위대는 입법회 건물에 들어가 야외에 게양된 홍콩 국기 옆의 오성홍기를 내리고 검은색 홍콩 국기를 걸기도 했다. 이에 맞서 경찰은 시위대 진압을 위해 최루액을 쏘고 곤봉을 휘둘렀으며 이 과정에서 시위자 여러명이 부상당해 병원으로 옮겨졌다.

이에 참지못한 홍콩 행정부는 홍콩 정부 대변인을 통해 “홍콩은 법치주의를 존중하고 폭력을 용인한 적이 없는 사회”라며 “폭력을 휘두르는 시위자들은 즉시 멈춰야 한다”고 경고했다.

홍콩 시민들은 중국 정부가 반체제 인사나 인권운동가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는 데 이 법을 악용할 수 있다면서 개정에 반대하고 있다.

홍콩 시민들이 더욱 걱정하는 것은 송환법뿐만 아니라 공산당의 일당독재 체제로 인한 홍콩 민주주의의 붕괴이다.

1992년 초 중국의 개혁과 개방정책을 추진했던 덩샤오핑이 홍콩에 이른바 ‘일국양제(一國兩制)’라는 세계 역사상 초유의 제도를 50년간 보장한다고 밝혔지만, 시진핑은 하나의 국가에 2개 정치 체제를 원하지 않고 있어 중국 중앙정부와 홍콩 시민들 간의 혈투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