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송범석 기자] 청와대가 지난해 말 장관급 6명을 교체하는 개각을 단행함에 따라, 여야의 시선이 곧 있을 인사청문회로 모였다.

이번 개각을 ‘회전문식 인사’라고 비판한 민주당 등 야권은 ‘현미경 검증’을 통해 부적격 후보자들을 낙마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는 반면 한나라당은 흠집 내기 공세에 단호히 대응하겠다는 방침을 내놨다.

일단, 인사청문회는 이달 중순께에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명박 대통령은 오는 5일 감사원장을 비롯한 새 장관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 요청서를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는데, 인사청문요청서가 제출되면 국회는 20일 이내에 심사를 끝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여야는 1월 임시국회를 열어 인사청문회를 개최하고 가축법 개정안을 처리한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여야는 이번 개각에 따라 이명박 정부 집권 하반기 정책이 운영된다는 점에 주목하며 향후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해 전면전을 펼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이번 청문회 결과에 따라 4월 재보선의 판이 흔들릴 것으로 점쳐지는 만큼, 여야가 ‘불꽃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한편 민주당은 청문회 대상자의 위장전입 여부와 부동산 투기, 탈세 의혹 등을 집중 파헤치겠다고 예고했다.

이미 민주당은 정동기 감사원장 내정자를 지목하며 민간인 사찰문제와 BBK 관련 의혹을 들춰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정병국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내정자에 대해선 2012년 총선 출마 문제를,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내정자의 경우는 현 정부 경제정책에 대한 미비점을 지적하며 압박할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