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 소속 조합원들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열린 ‘학교비정규직 파업찬반투표 결과발표 및 총파업선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6.18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학비연대) 소속 조합원들이 1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열린 ‘학교비정규직 파업찬반투표 결과발표 및 총파업선포 기자회견’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6.18

임금인상률 두고 의견차 극명

타결로 파업취소 가능성 낮아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학교급식 노동자와 돌봄전담사 등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다음 달 3일부터 5일까지 총파업을 하기로 해 급식과 돌봄교실 운영 등에 차질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교육당국은 대책 마련에 나섰다.

30일 교육계에 따르면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과 전국교육공무직본부, 전국여성노조 등이 포함된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연대회의)’는 최근 조합원 투표에서 총파업을 결의했다. 결의 이후에도 협상이 시도됐으나 결국 연대회의는 교육당국과 임금인상률 등에서 접점을 찾지 못했다.

연대회의가 진행하는 다음달 3~5일 총파업은 민주노총 공공부문 노조들이 연대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협상이 타결된다고 하더라도 연대회의만 단독으로 파업을 철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연대회의 조합원은 전체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교육공무직, 14만 2000여명)의 약 66%를 차지한다. 파업할 경우 급식·돌봄을 비롯해 학교운영 전반에 지장이 예상된다. 조합원이 지금보다 적었던 지난 2017년 총파업 때도 전국 1만 2518개 국·공립 초·중·고 가운데 1929곳의 급식이 중단된 바 있다.

교육당국은 파업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책을 마련 중이다. 서울시교육청은 파업참가율에 따라 식단 간소화를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학생들에게는 도시락을 싸 오게 하거나 학교에서 빵과 우유 등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다른 시·도 교육청도 비슷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급식이 필요 없도록 수업 단축을 검토하고 있다. 중·고교의 경우 파업 기간에 대부분 기말고사를 치르는 만큼 피해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나온다. 돌봄교실은 교직원이 임시로 맡아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주로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9급 공무원의 80% 수준’의 임금 인상을 주장하면서 모든 직종에서 기본급 6.24% 인상과 근속급·명절휴가비 등 복리후생비에서 정규직과 차별 해소를 요구하고 있다. 연대회의에 따르면 1년 차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연봉은 2430만원으로 9급 공무원 연봉(2803만원)의 86.7% 수준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