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왼쪽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미국 언론들이 30일 트럼프 대통령의 DMZ 깜짝 회동 가능성에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참모나 측근도 몰랐을 정도로 즉흥적인 제안이었다는 평가 속에 트럼프 대통령이 사전에 이번 DMZ 만남을 지속적으로 구상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일본에서 한국으로 향하기 전인 29일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김정은 위원장에게 DMZ 회동을 깜짝 제안했다.

트럼프는 “만남이 이뤄진다면 짧은 악수를 나누는 정도가 될 것”이라며, “우리가 DMZ를 방문하기 때문에 두고 봅시다. 내가 얘기했듯 그(김 위원장)와 악수를 할 수도 있을 겁니다. 우린 잘 지냅니다”라고 전했다.

그러나 미국 매체 더힐은 29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며칠 전 인터뷰에서 DMZ 방문 계획을 알리며 “김 위원장과 만날 수 있다”고 답했다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는 이번 깜짝 회동은 백악관 참모들조차 모를 정도로 즉흥적이었다며, 만남에 대한 생각만 하다가, 트위터를 통해 즉흥 제안 형식으로 전 세계의 주목을 이끌어 내려한 것 아니냐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DMZ 북미 정상회동 제안에 대해 북한도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깜짝 제안에 대해 북한이 호응한 것으로 양 정상의 세 번째 만남이 성사될지 주목되고 있다.

이같은 제안에 북한도 이례적으로 빠른 긍정적인 답변을 내놨다.

북한 외무성 최선희 제1부상은 “트럼프 대통령의 의중대로 분단의 선에서 조미수뇌상봉이 성사된다면 두 수뇌분들사이에 존재하고있는 친분 관계를 더욱 깊이하고 양국관계 진전에서 또 하나의 의미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본다”는 담화문을 발표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30일 오전 트위터를 통해 오늘과 내일, 이틀간의 방한 기간 김 위원장과 DMZ에서 회동할 것을 제안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트윗을 본다면, DMZ에서 그를 만나 손을 잡고 인사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