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발생 1년이 되는 날인 3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1년의 기다림, 스텔라데이지호 시민문화제에서 실종자 가족들이 ‘블랙박스 회수하라’라고 적힌 손피켓을 들고 있다.
 스텔라데이지호 침몰 발생 1년이 되는 날인 31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1년의 기다림, 스텔라데이지호 시민문화제에서 실종자 가족들이 ‘블랙박스 회수하라’라고 적힌 손피켓을 들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정수 기자] 스텔라데이지호 실종자 가족들이 외교부가 정보공개를 거부하자 심해수색 내용을 공개하라고 행정소송을 냈다.

28일 스텔라데이지호 가족대책위와 시민대책위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 서울행정법원 앞에서 ‘스텔라데이지호, 외교부의 정보공개거부에 대한 행정소송 제기 기자회견’을 열었다.

앞서 스텔라 데이지호 가족들은 지난 5월 외교부에 심해수색 용역계약서 및 관련 서류에 관한 정보공개를 청구했다. 하지만 외교부가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에 의거해 비공개 결정을 통보했다고 전했다.

김디모데 목사(시민대책위 홍보위원장)는 “침몰 후 2년 만에 심해수색이 시작됐지만 불과 9일 만에 중단됐다”며 “원인 규명을 위한 정밀영상은 촬영하지 않았고, 수색 중 발견된 유해를 계약 사항에 없다는 이유로 심해에 내버려뒀다”고 말했다.

이어 “외교부는 3차례에 걸쳐 2차 심해수색을 실시하겠다고 밝히고 유해 발견 시 최선을 다해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오늘은 스텔라데이지호의 수색 계약이 종료되는 날”이라면서 “계약 체결 당시 내세운 ‘실종선원 생사 여부 확인 및 사고원인 규명’이라는 목적을 모두 달성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현재까지 스텔라데이지호가 72조각으로 남대서양 심해 3500m에 침몰돼있다는 것, 그곳에 선원 유해가 있다는 것만 확인됐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서울행정법원에 소장을 제출했다. 

한편 스텔라데이지호는 대형 광석 운반선으로 2017년 3월 31일 브라질을 떠나 중국으로 향하던 중 우루과이 동쪽 3000㎞ 해상에서 침몰했다. 당시 선원 24명 중 필리핀 선원 2명만 구조됐고 한국인 8명을 포함한 22명은 실종 상태다.

지난해 말 외교부는 “오션 인피니티사가 스텔라데이지호 심해수색 용역 계약 입찰에 참여, 조달청을 통해 계약을 체결했다”면서 “계약금액은 48억 4000만원”이라고 밝힌 뒤 수색에 나섰다. 이후 선체 블랙박스와 사람 뼈 추정 유해 등이 발견됐으나 비용 문제로 추가 수색 및 수습 작업을 진행하지 못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