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 제시하며 `도약 위한 단합' 당부

(서울=연합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3일 오전 10시 신년 특별연설을 통해 새해 국정 운영의 방향을 설명한다.

20여분간 진행되는 이번 신년연설은 예년처럼 공중파 및 케이블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동시 생중계될 예정이다.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순서는 마련하지 않았다.

이 대통령은 올해 신년연설에서도 특별히 획기적이거나 이상적인 목표를 제시하기보다 차분한 톤으로 희망을 담은 미래 비전을 제시하면서 올 한 해 세계 일류국가 도약을 위해 국민 전체가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전해졌다.

무엇보다 국가 안보와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국정 운영의 중심에 두고 정부의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들은 전했다.

이는 지난해 천안함과 연평도 사태를 거치면서 국가 안보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절실해졌다는 점과 글로벌 경제의 계속된 불안 속에 우리 경제의 체질을 끊임없이 강화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남북 관계와 관련해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국방 개혁과 관련해서는 어떤 주문을 할지도 주목된다.

이 대통령은 또 지난해 세계에서 가장 빨리 경제 위기를 극복하고 6% 대의 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경제가 회복세로 돌아선 점을 평가하고, G20(주요20개국) 정상회의의 성공 개최를 통해 국격을 높이고 도약의 전기를 마련했다고 강조할 예정이다.

특히 `일기가성(一氣呵成:호기를 놓치지 않고 빈틈없이 일을 처리한다)'의 자세로 온 국민이 단합해 국운 융성의 기회를 반드시 살려내자고 당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여세를 몰아 미국을 포함한 세계 주요 국가들과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함으로써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고 세계 중심국가로 나아가겠다는 비전도 제시할 것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아울러 친서민 정책의 착근을 통해 국민 전체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는 각오도 밝힐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미소금융과 햇살론, 보금자리 주택, '든든학자금'과 같은 친(親)서민 정책과 함께 국정 핵심 기조로 삼은 공정 사회 구현도 흔들림 없이 추진할 계획임을 강조할 것이라고 한다.

정치권에 대해서는 행정구역 및 선거제도 개편을 통해 정치 선진화를 주문하는 한편, 4대강 사업을 마무리해 국토 선진화를 달성하겠다는 의지를 밝힐 것이라는 관측이 많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연설에서는 경제 활성화와 대북 안보 문제가 가장 중요한 두 축이 되는 가운데 `더 큰 대한민국'의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한 내용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주 초부터 청와대 참모들과 연설 준비에 착수했으며 휴일인 2일 오전에도 참모들과 독회를 하면서 연설 문안의 퇴고를 거듭한 것으로 전해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