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7일 일본 오사카 웨스틴 호텔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7일 일본 오사카 웨스틴 호텔에서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일본 오사카에서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시 주석이 취임 후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하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회담을 하는 등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건설적인 역할을 해준 것에 감사한다”고 말했다.

그는 “방북 결과를 직접 들을 기회를 갖게 돼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면서 “오늘 회담을 통해 말한 대로 우호협력과 한반도 및 역내 평화 번영을 위한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7개월간 양국 외교안보 당국 간 대화가 활발하게 가동됐다. 특히 총리회담, 의회수장 회담 등 고위급 회담이 활발했던 것을 평가한다”며 “지난해 양국 간 교역과 투자도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인적, 문화 등 체감도가 높은 분야의 교류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우리 양국이 손을 잡으면 많은 일을 해낼 수 있다”면서 “중국은 한국과 양국 관계의 끊임없는 발전을 추진할 것이며, 한반도와 지역 평화·안전 유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