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남편 살해 고유정 얼굴 공개(제주=연합뉴스) 전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고유정(36)이 제주동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와 진술녹화실로 이동하고 있다.앞서 지난 5일 제주지방경찰청은 신상공개위원회를 열어 고씨의 얼굴, 실명 등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전 남편 살해 고유정 얼굴 공개(제주=연합뉴스) 전 남편을 살해한 혐의로 구속된 고유정(36)이 제주동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와 진술녹화실로 이동하고 있다.앞서 지난 5일 제주지방경찰청은 신상공개위원회를 열어 고씨의 얼굴, 실명 등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경찰 내부 통신망 ‘폴넷’에 입장문 게시

[천지일보=김정수 기자] 제주 전 남편 살해 사건과 관련해 경찰의 초동조치가 미흡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담당 경찰관들이 부실수사 논란에 휩싸였다.

26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경찰이 신고 초반 제대로 수사에 나섰다면 피의자가 제주를 벗어나 시신을 유기하기 전에 체포할 수도 있었다는 비난이 쏟아지고 있다.

고씨는 지난달 18일 배편에 본인의 차를 싣고 제주로 왔다. 일주일이 지난, 지난달 25일 전 남편 강모(36)씨를 만나 제주시 조천읍의 한 펜션에 입실한 뒤 범행을 저질렀다.

강씨가 이틀이 지나도록 집으로 돌아오지 않자 가족은 27일 오후 6시 10분께 경찰서를 찾아가 신고했고, 이어 2시간 뒤에 112로도 재신고했다. 그 사이 고씨는 같은 날 해당 펜션에서 퇴실했다.

고씨는 다음 날인 28일 제주시의 한 마트에서 종량제봉투 30장과 여행용 가방, 비닐장갑 등을 구입하고, 오후 8시 30분 제주항에서 출항하는 완도행 여객선을 타고 제주를 유유히 빠져나갔다.

경찰은 실종신고 직후 사건 현장을 찾았지만, 모형 폐쇄회로(CC)TV만 확인했을 뿐 고씨의 수상한 모습이 찍힌 인근 단독주택의 CCTV를 확인하지 못했다. 피해자 남동생은 경찰의 초동수사에 문제의식을 가졌고, 직접 인근을 뒤진 끝에 인근 단독주택의 CCTV 영상을 확인하고 경찰에 넘겼다. 실종신고 이후 나흘만이었다.

경찰은 고씨가 범행을 저지른 지 한달을 넘기고 있지만 아직 피해자 시신을 찾지 못했다.

경찰은 특히 고씨가 범행 이틀 뒤인 지난달 27일 펜션을 떠나면서 인근 클린하우스 두 곳에 종량제봉투 5개를 나눠 버린 사실을 파악하고도 유족들에게 알리지 않았다.

경찰은 지난 22일 피해자 유족이 직접 펜션 인근 클린하우스 CCTV를 확인하고 나서야 고씨가 펜션 인근에서도 시신 일부를 담은 것으로 추정되는 종량제봉투를 버린 사실을 인정했다.

경찰이 뒤늦게 해당 종량제봉투 수거 경로를 파악해 수색에 나섰을 때, 이미 종량제봉투 내 물체가 소각돼 감식이 어려워지자 초기대응이 미흡했다는 지적을 피하기 위해 함구한 것이 아니냐는 비난도 나오고 있다.

경찰은 또 수사 초기 범행 현장인 펜션 주인이 내부를 청소하겠다는 요청을 허락하는 등 수사의 기본인 범죄현장 보존조차 제대로 지키지 않았다. 상황이 이런데도 경찰은 변명에만 급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고유정 사건의 초동수사를 담당한 제주동부경찰서 소속 경찰관 5명은 지난 20일 경찰 내부 통신망인 ‘폴넷’에 제주 전 남편 살인사건 수사 관련 입장문을 올렸다.

이들은 실종 시 수색 매뉴얼에 따라 피해자의 휴대전화 최종 기지국 신호 위치를 중심으로 수색하는 등 초동수사를 제대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다만 당시 한정된 인력과 시간 때문에 최종 기지국 신호를 중심으로 수색할 수밖에 없었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제주 전 남편 살해 사건이 발생한 초기에 고유정 사건을 타살이 아닌 실종 또는 자살사건에 무게를 두고 수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혼한 부부가 어린 자녀와 있다가 자살 의심으로 신고된 사건에 대해 초기부터 강력사건으로 보고, 수사했어야했다는 비판은 결과론적 시각에서 바라보는 비판이라고 말했다.

입장문에 따르면 이들은 지난달 29일 피해자 유족이 요청한 펜션 앞 가정집의 폐쇄회로(CC)TV를 확인하던 중 피해자의 모습이 확인되지 않아 범죄 혐의점을 의심했다.

이들은 폴리스라인을 치지 않고 현장 보존이 미흡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인근 주민에게 불안감을 조성해 감식 종료 후 범죄 현장을 타인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사건 송치까지 펜션을 임대, 출입문을 잠가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고유정이 살인혐의를 인정한 다음날 현장검증을 하지 않겠다고 밝힌 이유에 대해서는 “피의자가 우발적 살인을 주장, 현장검증의 실익이 없다”며 “DNA·CCTV등 범죄인증에 필요한 증거가 확보된 상태여서 현장검증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장검증 미시행은 검찰과 협의 완료된 부분”이라며 “현장검증은 ‘야만적인 현대판 조림돌림’”이라고 했다. 조림돌림은 과거 죄인으로부터 수치금을 느끼도록 하기위해 죄상을 노골적으로 드러내 고의로 망신을 주는 행위에서 나온 말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