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서부경남 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가 26일 오전 10시 30분 진주 소재 경남도청 서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병원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이들은 “도민의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해 지난 2013년 강제 폐업한 진주의료원을 대체할 서부경남 공공병원을 설립하라”고 밝혔다. ⓒ천지일보 2019.6.26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서부경남 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가 26일 오전 10시 30분 진주 소재 경남도청 서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병원 설립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6.26

시민단체 “경남, 각종 지표서 최하위”

김경수 "거점병원 설립계획 추진 중“

[천지일보 진주=최혜인 기자] 서부경남 공공병원설립 도민운동본부가 26일 오전 10시 30분 진주 소재 경남도청 서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병원 설립을 촉구했다.

도민운동본부는 “진주·사천·남해·산청 등 5개 시·군은 각종 의료 지표에서 최하위권에 머무는 의료취약지역”이라며 “도민의 건강불평등 해소를 위해 지난 2013년 강제폐업한 진주의료원을 대체할 서부경남 공공병원을 설립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이날 진주를 비롯한 서부경남 지역이 의료취약지역이라고 강조했다.

박윤석 집행위원장은 “경남도민의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률은 2014년 이후 4년 연속 전국 1위에다 3대 응급질환 사망률도 전국 1위”라며 “인구 1000명 대비 의사 수는 지난해 7월 기준 전국 2.2명에 비해 경남은 1.6명이고, 의사 1인당 병상수와 입원환자수도 서울의 3~4배”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경수 지사도 각각 국정과제와 도정 중점과제로 공공의료기관 확충을 채택했다. 이러한 심각한 의료불평등을 해소하겠다는 약속 꼭 지켜달라”고 덧붙였다.

경남도는 공공보건의료 확충과 건립 후보지 선정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달 최종 보고한다. 보건복지부도 전국의 진료권 분석과 지역책임의료기관 확충방법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내달 중순 그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경남도가 방안을 만들어 보건복지부에 올리면 국회와 기획재정부 등 관련기관과 예산확보 등을 협의해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경남운동본부와 시민단체들은 지난 19일 김경수 지사에게 이러한 내용을 담은 공개 질의서를 전달했다.

이들은 질의서를 통해 “보건복지부의 연구용역 결과발표 이전인 7월 이전에 경남도 계획을 확정해 복지부에 가져가야 한다”며 “시간이 많지 않다. 그 전에 선택하고 결론을 내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앞서 김 지사는 "진주의료원은 이미 서부청사로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 문제 등으로 진주의료원으로 되돌리는 것은 불가능하다"며 "다행히 거점공공병원을 3∼4곳 만드는 계획이 추진 중이어서 서부경남에 진주의료원보다 더 많은 공공병원이 들어설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들 단체는 현재 김경수 지사와의 면담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