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북한 어선 삼척항진입 사건과 관련해 사과문을 발표하며 머리를 숙이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20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북한 어선 삼척항진입 사건과 관련해 사과문을 발표하며 머리를 숙이고 있다. ⓒ천지일보 2018.11.7

이틀 뒤 국방부 브리핑에 청와대 행정관도 참석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군 수뇌부가 지난 15일 북한 어선이 아무런 제재 없이 삼척항 부두에 스스로 접안하는 사건 발생 당일 합동참모본부 지하벙커에서 대책회의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회의에는 정경두 국방부 장관, 박한기 합동참모본부의장 등 우리 군 수뇌부가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회의에서는 북한 어선이 삼척항에 자력으로 정박했고 현지 주민이 신고해 군경이 사건을 인지했다는 내용의 해경 상황 보고서가 공유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국방부와 합참 등 관계자는 이같이 밝히고 중대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군 수뇌부가 대책회의를 갖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했다. 군 수뇌부가 매뉴얼에 따라 대책회의를 했다는 것이다.

군은 사건 발생 이틀 후인 17일 기자들과 백그라운드 브리핑(익명 언론 브리핑) 방식으로 “군의 경계작전에는 이상이 없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틀 후인 19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책임자 처벌을 언급했고 20일에는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면서 입장은 정반대로 바뀌었다.

군 수뇌부가 사건 당일 대책회의를 열었다는 것은 처음부터 이번 사건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군은 17일 익명 언론 브리핑에서 “군의 경계작전에는 이상이 없었다”고 밝히면서 사건 축소·은폐 의혹이 일었다.

소위 ‘해상 노크 귀순’으로 알려진 이번 북한 어선 정박 사건은 지난 15일 오전 6시 50분경 주민의 신고로 해경에 접수됐다. 이날 오전 합참 지하 지휘통제실에서는 군 수뇌부가 참석하는 회의가 사건 발생 수시간 만에 열린 것으로 전해졌다. 회의에서는 이번 사건으로 인해 ‘군 당국이 대비태세가 허술했다는 비판이 나올 수 있다’는 의견이 공유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오후에는 합참 전비태세검열실이 “경계작전에 이상이 없었다”고 결론을 내렸다.

그러나 군은 이틀 후 17일 해경 상황보고서와 다른 내용을 강조하면서 혼란이 빚어졌다. 군은 북한 어선 발견 장소를 삼척항 인근이라고 했고 조업 중인 남한 어선이 신고했다고 잘못된 정보를 전달했다. 북한 어선은 일반 목선이 아닌 동력선으로 엔진을 가동해 스스로 삼척항에 정박했음에도 우리 군은 “북한 어선이 기관 고장으로 표류했고 이에 군 레이더로 북한 어선의 기동을 잡아내지 못했다”고 잘못된 정보를 발표했다.

또한 17일 익명 언론 브리핑에는 청와대 행정관이 참석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청와대가 이번 대책회의에 관여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파장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