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국·공립유치원, 방과후과정 내실화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리고 있다.ⓒ천지일보 2019.6.23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22일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경기도 국·공립유치원, 방과후과정 내실화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리고 있다.ⓒ천지일보 2019.6.23

송치용 의원 “학교 내 민주주의 이루는 데 노력하겠다”

방과후과정 운영 현황과 과제 내실화 위한 정책토론회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병설유치원이 국·공립유치원 취원율 40% 달성을 위한 궁여지책이 아니라 단설 못지않게 만족도가 높은 진정한 국·공립유치원으로서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려면 단설유치원처럼 최소한 오후 6시 30분까지는 방과후과정 운영시간이 연장돼야 마땅합니다.”

22일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 국·공립유치원, 방과후과정 내실화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김한메 전국유치원학부모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이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경기도교육청은 158억원 대부분을 사립유치원 에듀파인 도입에 쏟아 붓고 있다”며 “국·공립 방과후과정전담사 처우 개선에 예산부족이라고 말하는 것은 역차별”이라고 쓴소리를 했다.

이날 정책토론회에는 좌장을 맡은 송치용 경기도의회 제2교육위원회 의원과 발제자로 나선 윤이나 교육선전국장, 이혜진 분과장, 박효연 평택지회 유치원분과장, 김한메 위원장, 김정희 경기도교육청 장학관, 경기도 내 각급 학교 유치원방과후전담사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 분과장은 ‘국·공립유치원 방과후과정 운영 이대로 괜찮은가’에 대해 “교육부가 ‘올해부터 맞벌이·저소득·한부모 가정에 대해 ‘오후 5시까지 방과후과정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한다“며 “워킹맘들의 직장 출퇴근 시간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탁상행정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초등학교 돌봄교실은 1교실당 20명이 정원인 것을 감안했을 때 유아들의 정원은 25~26명으로 과원을 넘는다”며 “경기도교육청 유아교육과 정책에도 위반된다”고 비판했다.

그는 “현장교사들에게 너무 무리한 요구와 업무가 가중되고 있다”며 “방과후과정전담사 지침에 대한 조정과 근무시간에 대한 조정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22일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 국·공립유치원, 방과후과정 내실화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발제자들이 토론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6.23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22일 경기도의회 1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경기도 국·공립유치원, 방과후과정 내실화 위한 정책토론회에서 발제자들이 토론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6.23

윤 국장은 “공립유치원이 증설되면서 방과후과정전담사 50여명이 증원이 됐다”며 “맞벌이 가정의 자녀 돌봄 유치원 방과후 수업은 이제 필수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현실 속에 어렵게 국·공립유치원 선발 기회를 얻은 학부모는 퇴근 시간과 맞지 않는 5시에서 5시 30분까지만 유아들을 돌봐준다면 직장을 포기해야 한다”며 경기도교육청의 행정을 비판했다.

박 분과장은 방과후과정의 가치에 대해 “방과후과정이란 교육과정 이후에 이뤄지는 그 밖의 교육활동과 돌봄 활동을 말한다”며 “경기 유아정책 중 3대 추진과제에는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지원 ▲방과 후 과정 운영 내실화 ▲유치원 안전교육 운영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아발달을 고려한 놀이교육 자료와 지속적인 연수, 별도의 방과후 교실확보 및 경력 전담사들의 보수교육, 재교육이 필요하다”며 “교사로서의 자존감과 사명감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청이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김 장학관은 “사회구조 변화에 따라 자녀를 둔 여성의 사회 참여로 유치원방과후과정이 필요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유치원에 장시간 머무르는 유아들의 신체적·정서적·전인적 발달을 위해 가정처럼 편안하고 안전한 방과후과정을 위해 효율적인 운영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전담사는 임금격차에도 불구하고 방과후에도 유아들을 교육시키고 있다. 직업에 귀천은 없어야 한다”며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고유의 자기 직업에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차별은 없어야 한다. 학교 내 민주주의를 이루는데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