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청. ⓒ천지일보 2019.6.22
김해시청. ⓒ천지일보 2019.6.22

[천지일보 김해=김태현 기자] 김해시가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 여부 결정을 국토부가 아닌 국무총리실로 이관하기로 전격 합의한 데 대해 공감하고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시는 그동안 김해신공항 진입부 장애물 때문에 안전하지 않고 김해와 부산지역에 소음 피해 확대를 우려해 국토부에 김해신공항 정책을 변경해 줄 것을 수차례 걸쳐서 건의해 왔다.

또 공항시설 규모가 기존 공항의 확장 수준에 불과해 급증하는 동남권의 미국, 유럽 등 중장거리 수요와 화물 처리는 물론 관문 공항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며 꾸준히 문제점을 제기해 왔다.

특히 시는 지난 4월 부·울·경 시도지사 공동 입장문 발표 때 김해신공항의 안전문제, 소음피해 등 여러 문제를 지적하면서 “중국 민항기 추락사고의 트라우마로 인해 김해시민은 그 어느 도시보다도 항공기 소음과 안전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라며 국토부의 김해신공항 건설계획을 전면 재검토해 줄 것을 강력하게 건의했다.

허성곤 시장은 “동남권 800만 주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대로 된 관문 공항 건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무총리실에서 신속하고 공정하게 판정해 소음과 안전에 무방비로 노출될 위기에 처한 김해시민을 구해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부·울·경과 국토부가 구체적 판정 시기, 방법 등 세부사항을 논의할 때 우리 시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시민들의 뜻이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