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채 부산시의원. ⓒ천지일보 2019.6.21
정상채 부산시의원. ⓒ천지일보 2019.6.21

연매출 8억이하 소상공인 95%… 제로페이 절실

시민사회단체의 주도적 참여 도모해야

“모든 수단 동원해 제로페이 홍보·확산 나서 달라”

소상공인 자생력 높이는 것이 상생의 길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정상채 의원(부산진구 제2선거구, 경제문화위원회)이 지난 17일 제278회 정례회 5분 자유발언에서 제로페이 확산을 부산시 민생경제의 주된 정책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의원은 결제 수수료가 영세상인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며 “제로페이 적용 시 수수료 0원 구간인 연매출 8억 이하의 업체가 전체 소상공인의 95%를 차지하는 부산시야말로 제로페이가 가장 절실하며 효과적인 지역”이라고 강조하며 “부산시에 제대로 된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중소벤처기업부, 서울시, 더불어민주당에서 적극적으로 제로페이 홍보 및 확산에 나서는 것과 달리 부산시는 제로페이 활성화에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정 의원은 부산시가 제로페이 관련 정책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한편 제로페이 확산에 시민사회단체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또 ‘부산광역시 금고 지정 및 운영 조례’에 명시된 금고 지정 평가 기준인 ‘지역사회 기여 및 시와의 협력사업’을 적용해 은행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제안했다. 만약 부산시가 ‘금고 지정 및 운영 조례’를 제로페이 활성화 방안으로 활용한다면 이는 전국 최초가 될 것이다.

정 의원은 현재까지의 제로페이는 관망하는 분위기가 짙었다는 판단하에 “제로페이 활성화를 위한 지자체 금고 지정기준 활용방안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길 희망한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제로페이로 수수료 정의(正義)를 바로잡고 소상공인의 자생력을 높이는 것이 곧 모두가 상생하는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만드는 지름길”이라며 “부산시가 이에 앞장서 달라”고 당부하면서 발언을 마무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