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 일본 도쿄 시내에 있는 영빈관 아카사카 별궁에서 아베 신조 총리와 회담을 시작하기 전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 일본 도쿄 시내에 있는 영빈관 아카사카 별궁에서 아베 신조 총리와 회담을 시작하기 전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과 이란간의 갈등이 격화하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자국의 정찰용 무인기(드론)를 격추한 이란에 대한 보복 공격을 승인했다가 돌연 철회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뉴욕타임스(NYT)와 AP통신은 20일(현지시간) 미군이 이날 밤 이란을 겨냥한 제한적 타격을 준비했으나 공격이 실행되기 전 갑작스럽게 공격 승인이 취소됐다고 전했다.

익명을 요청한 미 정부 관리는 당초 트럼프 대통령이 승인한 공격 목표물에는 이란의 레이더와 미사일 포대를 포함한 소수의 타깃이 포함됐을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공격 승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취소했다.

이 같은 보복 공격 방침은 트럼프 대통령과 국가안보 분야의 최고위 참모진, 의회 지도부 등과 대이란 전략을 논의한 끝에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의 가운데 보복 공격안을 놓고 참모진 사이에서는 견해가 엇갈린 것으로 전해졌다.

만약 보복 공격이 실제 이뤄졌다면 트럼프 대통령 재임 중 2017년과 2018년 시리아를 두 차례 공격한 데 이어 중동에서의 세 번째 군사 행동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이 단순히 변심한 것인지, 실행계획 또는 전략 상의 이유로 방침을 바꾼 것인지, 여전히 공격 작전이 진행 중인지는 명확하지 않다고 NYT는 전했다.

최근 오만해에서 유조선 2척 피격 사건으로 긴장감이 커지는 가운데 이란 혁명수비대는 20일(현지시간) 호르무즈 해협과 가까운 남부 호르모즈간주 영공에서 미군 정찰 드론 ‘RQ-4 글로벌 호크’를 격추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미 중부사령부는 드론이 이란 영공을 침입하지 않았다면서 ‘이유없는 공격’이라고 반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