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인천= 김미정 기자]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이 21일 인천시청에서 '붉은 수돗물' 관련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6.21
[천지일보 인천= 김미정 기자]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이 21일 인천시청에서 '붉은 수돗물' 관련 합동브리핑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6.21 

인천시-환경부 수돗불 정상화지원반 운영

특별교부금·특별교부세 25억원 추가 지원

수질검사 결과·복구진행 등 현장 일일상황 브리핑 

[천지일보수도관 세척은 의무화 인천=김미정 기자] 정부가 인천시 ‘붉은 수돗물’ 사태 관련 복구와 응급지원 등에 대한 정부차원의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환경부와 인천시는 21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행정안전부, 교육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 관계부처와 합심해 현장지원 을 위해 역량을 모으기로 했다.

먼저 인천시와 환경부, 한국수자원공사 합동으로 운영을 시작한 정상화지원반(20명 수준)을 수자원공사 등 가용 인원을 최대한 투입, 인천시청에 상주시켜 정상화 시점을 앞당기도록 할 방침이다.

인천시에서 추가 지원을 원할 경우, 행안부를 중심으로 한국수자원공사, 타지자체, 국방부 등의 협조를 받아 현재 지원 중인 병입수돗물과 급수차 물량을 추가로 지원하고, 학교급식 재개를 위한 급수차(현 46대)도 지속해서 지원하기로 했다.

또 현 사태의 장기화로 취약계층의 생수비용과 급식비 지원의 어려움을 감안해 2차로 행정안전붕에서 재난안전특별교부세 15억원을, 교육부에서도 지방교육재정교부금 10억원을 추가로 지급한다.

당일부터 환경부와 인천시 합동으로 ▲수질검사 결과 ▲복구 진행상황 ▲생수 및 학교급식 지원상황 등에 대해 지역주민들에게 일일브리핑을 실시한다. 특히 서구지역 활동 중인 맘카페 회원들과의 일일 현장 브리핑을 추진할 방침이다.

특히 환경부는 이번 사고와 같은 유사한 사례가 재발되지 않도록 재난 예방부터 복구까지 전 과정에 대한 식용수 분야 재난예방 및 대응체계 종합계획을 수립(7월 중)하기로 했다.

이밖에 수계전환 과정의 안전성 제고를 위한 수계전환 매뉴얼을 보완 및 식용수 사고 대응체계 전반에 대한 점검과 재난 예방부터 복구까지 전 과정에 대한 대응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사고의 원인조사 및 후속조치 추진과정 등 전 과정 담은 백서도 발간해 배포할 예정이다.

한편 인천시는 이번 수돗물 사고가 정상화되는 데로 피해보상에 대해 주민단체를 포함한 민관합동정상화위원회(가칭)를 구성·객관성 있고 수용성을 높인 보상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도 피해보상 과정을 점검하고 간접적 지원방안 등(예시:노후상수도 사업 우선지원)을 추가로 검토할 예정이다.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은 “물탱크는 주기적으로 청소를 하고 있지만 그동안 수도관 세척은 의무화 돼 있지 않았다. 향후 수도관 세척 법령을 제정해 주기적인 세척이 이뤄지도록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라며 “하루빨리 피해지역주민들과 국민 모두가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