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중앙TV, 공개활동 기록영화 방송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불편했던 왼손을 자유롭게 쓰는 장면이 조선중앙TV를 통해 공개됐다.

이런 장면이 담긴 프로그램은 29일 오후 전파를 탄 `위대한 영도자 김정일 동지께서 여러 부문을 현지지도하셨다'라는 제목의 기록영화(다큐멘터리)였다.

9월 초순부터 11월 초순까지 2개월여 동안의 김 위원장 공개활동 내용을 편집한 이 기록영화에서 그는 한 아파트에 들러, 오른손으로 방안의 옷장 문 손잡이를 잡아당긴 뒤 왼손을 자연스럽게 올려 다른 쪽 문을 열었다.

김 위원장이 10월8일(조선중앙통신 10월29일 보도) 현지지도(시찰)한 이 아파트는 대동강변에 신축된 예술인 거주 아파트라고 기록영화는 밝혔다.

김 위원장은 2008년 8월 뇌졸중으로 쓰러진 뒤 집중적인 치료를 받았으나 왼쪽 팔과 왼쪽 다리는 계속 제대로 쓰지 못했다.

그후 북한 매체가 전한 공개활동 영상에서 김 위원장은 자주 왼쪽 다리를 절었고, 왼팔을 부자연스럽게 늘어뜨리거나 외투 겉주머니에 넣고 있는 모습이 많이 포착됐다.

그는 또 박수를 칠 때도 불편한 왼손을 아래에 고정한 채 오른손을 내려치는 특이한 동작을 했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의 박윤길 교수(재활의학과)는 "뇌졸중 회복을 보통 7단계로 구분하는데 팔을 늘어뜨린 상태는 4단계, 팔을 들어 손으로 문을 여는 동작은 5∼6단계로 본다"면서 "김정일 위원장의 뇌졸중 후유증이 다소 호전된 것으로 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고려대 유호열 교수(북한학과)는 "김 위원장의 건강이 호전되면 김정은 후계체제 구축의 완급을 조절할 가능성도 있다"면서 "당장 내년에 김정은을 군 최고사령관에 추대하거나 국방위원회 부위원장에 임명하지 않고 우상화 작업 등을 통해 후계기반을 다지는데 주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