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권학교폐지촛불시민행동 등 51개 교육시민단체가 지난 6월 13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자율형사립고의 교육과정 위반 전수조사 결과를 이번 재지정 평가에 반영하라고 서울시교육청에 촉구하고 있다. (제공: 특권학교폐지첫불시민행동) ⓒ천지일보
특권학교폐지촛불시민행동 등 51개 교육시민단체가 지난 6월 13일 서울 종로구 서울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 자율형사립고의 교육과정 위반 전수조사 결과를 이번 재지정 평가에 반영하라고 서울시교육청에 촉구하고 있다. (제공: 특권학교폐지첫불시민행동) ⓒ천지일보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서울 소재 13개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의 재지정 여부를 결정할 교육청의 평가가 진행되는 가운데 교육계 시민단체들이 성명을 내고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에게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교육단체협의회, 특권학교폐지촛불시민행동은 20일 성명을 내고 “조희연 교육감은 5년 전 자율형 사립고, 외국어고, 국제중을 일반 학교로 전환하겠다는 공약을 내걸고 당선됐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조 교육감은) 1년 전에도 같은 공약을 내걸고 재선에 성공했다. 공약은 언제 지킬 것인가”라고 반문하면서 “이번에 원칙대로 하지 못할 경우 조희연 교육감 임기 내에 다시 재지정 여부를 심사할 기회는 오지 않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희연 교육감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서울시민 앞에 약속한 대로 자율형 사립고를 일반고로 전환하는 정책을 단호하게 밀고 나가야 한다”며 “선행학습금지법을 위반하고 감사에서 지적된 자사고들의 재지정을 취소하는 것이 그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이날 자율형사립고학부모연합회가 집회를 열고 자사고 재지정 철회에 대한 반대 의사를 밝혔다”며 “고교체제의 정상화 없이는 이러한 고통이 무한 반복될 수밖에 없다. 국가와 교육당국이 이 문제를 하루빨리 풀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서울시교육청의 책임은 막중하지만 재지정 평가에서 보이고 있는 서울시교육청의 모습은 엄중하게 비판받아야 한다”면서 “서울시교육청은 자사고의 선행학습 위반 여부를 조사하면서 그 결과는 재지정 평가에 반영하지 않겠다는 희한한 방침을 내세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러한 모습은) 범죄는 조사하되 의법 조치는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서울시교육청이 자사고를 비호한다는 의혹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서울교육단체협의회에는 강서양천공동행동, 관악·동작학교운영위원협의회, 교육을 생각하는 시민모임, 구로교육연대회의, 남부교육문화연대, 노원도봉교육공동체, 동부교육시민모임,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 서울교육희망네트워크 등 31개 단체가 함께하고 있다.

특권학교폐지촛불시민행동에는 경기교육희망네트워크, 경남교육희망네트워크, 기독교윤리실천운동, 기윤실교사모임,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서울교육희망네트워크, 서울혁신교육학부모네트워크, 자사고폐지시민모임, 전국교육희망네트워크, 정치하는엄마들, 전교조서울지부 등이 18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