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참여불교재가연대)
(제공: 참여불교재가연대)

“조계종노조 부당징계 철회”
불교시민사회단체 성명 발표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불교개혁세력 단체들이 매일 오후 12시부터 대한불교조계종 전 총무원장 자승스님의 생수(감로수) 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의 엄정수사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불교시민사회단체 대표자들은 종단에 이 사건을 공익제보한 조계종노조 간부들의 부당징계 철회도 함께 요구하고 있다.

불교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도 서울 종로구 조계사 인근 인사동 북인사마당에서 서명운동 및 선전전과 더불어 성명을 발표하며 목소리를 보태고 있다. 대한불교청년회를사랑하는사람들(불청사랑)은 18일 서명운동과 함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서초경찰서는 자승 전 원장의 생수사업 비리 의혹에 대해 한 점의 의혹도 없이 공명정대하게 수사해야 하며, 조계종 총무원은 부처님 법을 의롭게 실천한 재가종사들에 대한 부당노동행위와 부당징계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불청사랑은 “자승 전 총무원장 세력에 의한 핍박에 직면하고 있는 재가종사자들의 의로운 투쟁에 지지를 보내며, 이들에게 가해진 부당노동행위와 부당징계의 만행이 철회될 때까지 함께하겠다”고 밝혔다.

17일 서명운동을 벌인 정의평화불교연대는 호소문을 통해 그동안 자승 전 총무원장이 받은 은처, 억대 도박, 적광스님 폭행 관여 여부, 신밧드 룸쌀롱 출입 및 상습 성매매 의혹에 대한 해명도 함께 요구했다.

정평불은 “이번에야말로 경찰과 검찰은 제3자의 및 특수관계인인 자승 친동생 계좌에 대한 압수수색 등 사건의 실체를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차제에 검찰은 자승 전 원장에 관련된 모든 의혹에 대해 낱낱이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또 “총무원은 자승 전 원장의 하수인이 아니라면 노조에 대한 부당한 노동행위와 징계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불교개혁행동은 지난 16일부터 서울 인사동 북인사 마당에서 연대단체들과 함께 매일 릴레이로 서명운동은 하고 있다. 지난 16일에는 교단자정센터 등이 서명 운동을 벌였으며, 17일에는 정의평화불교연대와 지지협동조합 회원들이 서명운동을 벌였다. 18일에는 불청사랑이 서명운동을 이어갔다.

자승스님이 받는 생수비리 의혹에 대한 검찰의 엄정수사를 촉구하는 운동에는 불교개혁행동(길상사 거사림회, 단지불회, 동국대 불교연대 광주전남 동문회, 미래를여는 동국공동추진위원회, 민중불교운동연합동지회, 봉은사 거사림회, 불력회, 불청사랑, 성평등 불교연대, 정의평화불교연대, 지지협동조합, 참여불교재가연대, 한국대학생불교연합회 동문행동, 한국불교언론인협회, 화계사 학생회청년회동문회)과 불광법회 안정화를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바른불교재가모임, 조계종노조 탄압저지 대책위원회 등이 함께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