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제2특성화고 내년 3월 개교 “학점제 전면 도입”
세종시교육청, 제2특성화고 내년 3월 개교 “학점제 전면 도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천지일보 2019.6.18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천지일보 2019.6.18 

올해 8월 신입생 모집 공고, 11월 학과별 40명씩 선발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내년 3월 ‘제2특성화고’를 개교하고 “직업계교 학점제를 전면 도입”하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세종교육청은 “제2특성화고의 위치는 ‘구’ 금호중학교 자리인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 금남구즉로 196이고, 규모는 4개 학과, 총 24학급이며, 부지 면적은 2만 6715㎡, 건축 연면적은 2만 881㎡으로, 총 사업비는 344억원이 투입됐다”고 발표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기자회견에서 “제2특성화고의 학급당 학생 수는 20명으로 마이스터고 수준의 개별 실습이 가능하게 설계했으며, 학과는 2학급씩 40명으로 편성하여, 완성학급이 되는 2022년에는 총 480명의 학생을 수용하게 된다”고 밝혔다.

2020학년도 신입생 모집은 올 11월에 학과별로 40명씩 선발할 계획으로,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반영하여 세종시 관내 학생을 90%로 우선 선발하고, 10%는 전국 단위로 모집할 예정이며, 모집요강은 8월에 ‘제2특성화고등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할 계획이다.

특성화고에 적합한 적정시설을 갖추기 위해 교사동, 실습동, 기숙사, 체육관, 급식실 등을 확보했으며 교사동은 학년별, 학과별 교과 중심 교육을 위해 1학년 교실과 특별실을 배치했다. 실습동은 학과 중심의 전공수업을 위해 2~3학년 교실과 전문실습실 6개, 복합실습실 1개, 세미나실 3개, 동아리실 1개, 학과 사무실 등을 배치했다.

원활한 개교 준비를 위해 전담인력 1명을 배치하였고, 9월부터 개교지원 TF팀을 운영하여 학과별 교육과정 및 전문 실습실을 구축할 계획이다.

개교지원 TF팀은 우리교육청 1층 전입학 원스톱 지원센터 내에 설치하여 제2특성화고등학교에 대한 홍보, 입학 상담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학과별 교육과정은 복합 기술 및 다 자격 취득이 가능하도록 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18일 오전 ‘제2특성화고’ 개교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제공: 세종시교육청) ⓒ천지일보 2019.6.18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18일 오전 ‘제2특성화고’ 개교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제공: 세종시교육청) ⓒ천지일보 2019.6.18

IT콘텐츠과는 방송, 영화, 음악, 드론, 앱 등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복합 기술을 겸비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를 양성하고, 보건간호과는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의료기관 종사자 등 전문 의료인을 양성한다.

뷰티미용과는 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등 복합자격 과정으로 토탈 미용 전문가를 양성하고,

외식조리과는 한식, 양식, 중식, 일식, 제과, 제빵, 바리스타 등의 다 자격 취득이 가능한 요리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세종시 제2특성화고 조감도. (제공: 세종시교육청) ⓒ천지일보 2019.6.18
세종시 제2특성화고 조감도. (제공: 세종시교육청) ⓒ천지일보 2019.6.18

‘제2특성화고의 운영 체제’에 대해 최교진 교육감은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위해 학생들이 스스로 교육과정을 선택할 수 있고 전공 간 원활한 이동과 융합이 용이하도록 직업계고 학점제를 전면 도입한다”며 “학과 간 선택 교육과정을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에게 복수 자격·직무 과정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학교 간 공동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진로 다양성을 강화하고, 학교 밖 심화 교육과정을 위해 대학, 유관기관, 산업체 등에서 학점 인정 과목을 개설·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교육청은 급변하는 미래사회와 직업세계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산업계 및 유관기관이 운영의 파트너로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특성화고 체제를 마련하기 위해, 자율학교로 지정하여 교장의 자격, 교육과정, 수업기간, 교과용 도서 사용, 수업 연한 등에 규제를 완화한다.

또 산업계와 연계한 학교기업 등을 통해 명장, 현장전문가 및 전문 강사를 활용하여 현장 교수 인력을 확보하며, 다양한 형태의 직업교육을 위해 프로젝트수업, 학교 밖 직무 교육 등 교육활동의 다변화를 통해 혁신 특성화고 모델을 구현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특성화고가 되도록, 첨단 시설을 활용하여 지역주민과 초·중학교 학생 대상으로 직업체험 교실, 단기 자격증 과정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