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솜 기자] 홍콩 시민들이 16일 저녁 홍콩 정부청사 앞에서 범죄인 인도법 폐지를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독자제공) ⓒ천지일보 2019.6.16
[천지일보=이솜 기자] 홍콩 시민들이 16일 저녁 홍콩 정부청사 앞에서 범죄인 인도법 폐지를 촉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독자제공) ⓒ천지일보 2019.6.16

[천지일보=이솜 기자] 홍콩 시민의 대규모 시위를 부른 ‘범죄인 인도 법안(일명 송환법)’이 사실상 폐기 수순을 밟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17일 보도했다.

한 홍콩 정부 소식통은 SCMP에 “정부가 송환법을 재추진할 시간표가 없다고 분명하게 밝힌 이상 현 입법회 의원의 임기가 끝나는 내년 7월에 송환법은 자연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중국 중앙정부가 국내외 압력에 굴복했다는 인상을 피하기 위해 ‘철회’라는 직접적인 표현을 쓰지 않았으나 사실상 ‘철회’ 수순을 밟고 있다는 설명이다.

지난 9일 100만 시위에 이어 전날 시위에서 주최 측 추산 200만명의 홍콩 시민이 거리에 나와 송환 법 철회와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 행정장관의 사퇴를 요구하자 캐리 람 장관은 전날 밤 긴급 성명을 내고 홍콩 시민에 사과했다.

캐리 람 장관은 “홍콩 사회에 커다란 모순과 분쟁이 나타나게 하고 많은 시민을 실망하게 하고 가슴 아프게 한 점에 대해서 사과한다”며 “향후 입법 활동을 재개할 시간표를 갖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행정장관 자문기구인 행정회의 구성원이기도 한 레지나 이프 입법회 의원은 “이번 입법회가 내년 7월에 끝난다는 것을 점에 비춰보면 (캐리 람 장관이 쓴) ‘보류’라는 표현은 사실상 법안이 ‘폐기’됐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다른 친중파 의원도 “논란이 되는 법안의 경우 입법회 심의 기간이 통상 2년까지 걸린다는 점을 생각하면 범죄인 인도 법안은 한마디로 사망했다”고 말했다.

베이징의 반관영 싱크탱크인 홍콩·마카오연구소의 라우슈카이 부소장은 “베이징이 계속해서 법안 지지 입장을 표명했던 점을 생각하면 법안의 완전한 철회는 중앙정부의 ‘완벽한 패배’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