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선정 5대 종교뉴스] 다사다난했던 경인년 백호의 해, 그 호랑이 기백과 표호소리만큼이나 말도 많고 탈도 많던 한 해가 지나고 어느덧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할 시점이 왔다. 송구영신이라는 말처럼 좋지 않은 일들과 기억은 지나가는 시간과 함께 뒤로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새해를 맞이하는 것이 지혜로울 듯하다. 아쉬움과 기대가 교차하는 올 한 해 끝자락에서 2010년 종교계는 어떠한 일들이 있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템플스테이 예산안 삭감으로 조계종 일주문에 정부와 한나라당을 비난하는 내용의 현수막이 걸려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불교계, 템플스테이 예산 삭감 반발
[천지일보=김종철 기자] 경인년에는 정부와 종교계가 ‘종교편향’으로 인해 심한 갈등을 겪었다. 정부는 공직자종교차별신고센터를 두고 종교편향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법적 규제가 약해 실효를 보지 못했다.

올해는 시·도 지자체 공무원의 종교편향 문제로 종교계가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지난 3월 7일에는 과천시민회관 옆 운동장에서 신천지증거장막성전(이하 신천지) 6만 여명의 성도들이 과천시 교회 건축에 대한 차별적인 행정을 규탄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기도 했다.

신천지 측은 “과천시의 편파적인 행정으로 교회의 재산권 행사 및 시설 사용의 제한을 당해 피해를 입고 있다”고 밝혔다. 또 대구광역시 팔공산 문화관광 자원개발 사업을 두고 대구지역 불교계와 개신교계의 갈등이 일어나기도 했다. 대구시는 팔공산 일대에 국제관광선원 조성, 대장경 천년문화축전, 팔공역사문화 공원 조성 등 1200억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대구지역기독교총연합회가 지난 4월 ‘편향적인 종교지원정책 반대’를 외치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대구 개신교계는 팔공산 테마공원 반대 서명운동과 기도회를 진행했으며 대구시와 문화체육관광부를 방문해 ‘종교편향정책’의 철회를 거듭 주장했다. 팔공산 테마공원은 사업이 사실상 무산되면서 불교계는 대구시에 종교편향 정책이라고 규탄했다.

 울산시는 KTX울산역(통도사) 명칭 표기로 인해 개신교계와 불교계의 반발을 샀다. 통도사 측은 “ KTX울산역(통도사) 명칭은 국토해양부의 승인과 행정자치부의 공고에 의해 울산역에 ‘통도사’를 부기할 것이라고 공고됐지만 개신교계의 반대로 울산역 광장, 옥탑 등에는 통도사 부기 표시가 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울산시기독교연합회 측은 “KTX울산역 ‘통도사’ 완전 삭제 요구를 지속적으로 하겠다”며 논란이 되고 있다.

또한 한나라당이 지난 8일 2011년 예산안 강행처리 과정에서 템플스테이 예산을 삭감하자 불교계는 정부·여당의 사찰 출입 금지를 주장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불교계는 템플스테이 지원예산이 185억 원에서 122억 원으로 삭감됨에 따라 결의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결의문에는 “전통문화를 말살하려는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을 규탄한다”며 “템플스테이는 대표적인 전통문화관광자원으로 발굴·활용하려는 취지로 국가 차원의 사업”이라며 예산안 삭감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불교조계종 대변인 원담스님은 “정부와 한나라당이 국민들과 소통, 서민의 어려움을 보살피는 책무를 포기했기에 그들을 존중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원담스님은 “정부와 한나라당이 템플스테이 예산을 다른 방식으로 지급하겠다면서 국민과 불교계를 우롱하는 발언을 한다”며 “이러한 행태가 불교계를 더욱 분노하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편 이번 예산 삭감 논란이 일부 종교집단과 연관돼 있다는 지적도 나오면서 지난 21일 한국기독교총연합화 대표회장에 당선된 길자연 목사의 ‘처치스테이’ 발언에 대해 불교계는 불편함을 드러냈다. 정부와의 종교계의 종교편향 문제는 봉은사·동화사 땅밟기 등 종교 간 갈등으로 심화돼 해결책이 요구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