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슬로 포럼 기조연설하는 문 대통령(오슬로=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 대학교에서 오슬로 포럼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오후(현지시간) 노르웨이 오슬로 대학교에서 오슬로 포럼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오슬로포럼에 참석해 기조연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1년 전 오늘 역사상 최초로 북미 정상이 싱가포르에서 손을 맞잡았고 두 정상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새로운 북미관계 한반도 평화체제의 큰 원칙에 합의했다. 지금 그 합의는 진행 중”이라고 강조했다.

노르웨이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슬로대학에서 열린 오슬로포럼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대화가 교착상태를 보이고 있지만 그것은 서로를 깊이 이해하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지난 70년 적대해 왔던 마음을 녹여내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새로운 비전이나 선언이 아니다”며 “2차 북미정상회담 이후에도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여전히 상대에 대한 신뢰와 대화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평화란 힘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는 게 아니다 평화는 오직 이해에 의해서만 성취될 수 있다’는 아인슈타인의 통찰이 우리 모두에게 새겨지길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가 내 삶을 나아지게 하는 좋은 것이라는 긍정적인 생각이 모일 때, 국민들 사이에 이념과 사상으로 나뉜 마음의 분단도 치유될 것이고 비핵화와 평화체제라는 커다란 평화의 물줄기도 더욱 힘차게 흐를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