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전경. (제공: 경기도교육청) ⓒ천지일보 2019.6.12
경기도교육청 전경. (제공: 경기도교육청) ⓒ천지일보 2019.6.12

정책참여 기회·권리 보장

청소년 민주주의 체험장 마련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경기도교육청이 청소년의 목소리를 담아 정책에 참여할 기회와 권리를 보장하는 ‘지역청소년교육의회’를운영하고 있다.

11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지역 ‘청소년교육의회’는 만 10세 이상 18세 미만(재학 시 초등학교 5학년~고등학교 3학년)의 지역 내 청소년이 권리의 주체로서 지역 교육관련 정책에 직접 참여하고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의회 민주주의 회의 기구다.

경기도교육청은 청소년의 정책참여에 대한 기회 마련, 청소년 의견이 교육정책에 반영될 수 있는 제도적 시스템 및 청소년 관련 정책에 참여하는 민주주의 체험의 장과 새로운 청소년의회 운영 모델 개발 및 적용이 필요하다고 보고 지역청소년교육의회를 운영하게 됐다.

올해는 회기별로 정기회의를 총 8회 진행할 계획이다. 경기도교육청은 ▲청소년 정책 수립과 운영 참여로 청소년 권리 증진 기여 ▲청소년 정책 결정과정 참여의 제도적 보장 ▲청소년 중심의 교육정책 마련으로 학생중심의 경기교육 실현 등을 기대효과로 보고 있다.

지난해에는 31개 시군에서 52개의 정책제안서 및 조례안을 도출해 정책에 반영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가평군 어두운 보행로 안전 개선 방안을 제안해 CPTED를 통해 가로등을 설치하고가로등에 불빛으로 ‘여성아동안심보호구역지정’이라는 글씨가 나오도록 했다.

청소년 교통문제 해결 방안도 제안해 회복택시(희망과 복지의 가평택시)를 증대하고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을 시행하게 됐다.

광명에서는 학교시설 설치 및 준공시 학생 의견 수렴 및 반영에 대한 정책을 제안해 교내환경연구위원회 설치 등을 통해 학생이 주인이 되는 환경을 조성했다.

안산에서는 실용적인 생활교복 도입을 요구하고 용인에서는 남녀공용 교복을 통한 교복 개선을 요구해 교복 디자인 선정과정 및 교복선정위원회에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광주와 하남에서는 학교진로체험 확대에 관한 조례안을 마련해 2019년 기본 계획에 단위학교 진로교육 집중 학년-학기제 운영 강화 정책을 수립하고 지역별 진로 나눔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성화로 맞춤형 진로교육 역량이 강화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