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에 위치한 티파니21. ⓒ천지일보 2019.6.11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에 위치한 티파니21. ⓒ천지일보 2019.6.11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 해운대구가 주민·어민 의견 수렴이나 공유재산 사용 등에 관한 검토를 제대로 하지 않고 사업 재허가가 이뤄진 것으로 드러나 논란의 중심에 섰다. 이 같은 소식에 주민들은 무사안일 업무 행태를 강력히 비판하며 나섰다.

지난 10일 해운대구에 따르면 부산 해운대구 마린시티 일원에서 운항 중인 해양관광유람선의 재허가 과정에서 주민과 어민 등 민의에 대한 의견 수렴 및 공유재산 사용에 관한 검토 없이 사업 재허가 받은 것으로 알려져 주민들의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

지역 내 해양관광유람선 업체인 부산해양관광개발 마린시티 티파니21은 지난 4월 5일 면허(유선업 10년) 만료 전 부산해양경찰서(부산해경)에 면허 갱신을 신청했다.

이 과정에서 부산해경은 지난 3월 27일 ▲유선장이 설치된 부지의 사용 허가 기한 ▲유선 건축물의 적법성 ▲면허 갱신 시 예상되는 주민·어민 피해나 여론 수렴 등에 관해 의견을 달라는 내용을 담은 공문을 해운대구에 보냈다.

그러나 해운대구는 아무런 회신을 하지 않았고 부산해경은 이를 면허 갱신 허가에 아무런 이상이 없는 것으로 간주, 사업자 측의 요청을 받아들여 지난 4월 4일 자로 타파니21 유람선의 유선업 면허 10년 연장 갱신을 허가했다.

해운대구 관계자는 “해경이 보낸 공문은 이틀간 검토를 거쳐 해당 과에 배당됐다”며 “공문을 받고 배당하는데 이틀, 이후 담당자 교육과 주말 등이 겹쳐 해경이 요청한 회신 날짜(4월 1일)를 맞추지 못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유선업 면허는 갱신됐지만 유선장이 설치된 해당 부지(공유수면)가 부산시 소유로 사용수익 허가가 올 연말이면 종료된다”며 “해당 부지 재입찰할 때는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민의 수렴과정 없는 결과는 행정 불신을 초래한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해당 부지에 대한 사용수익 허가는 2012~2014년 3년간, 2015~2019년 5년간 티파니21 유람선이었다. 2012년부터 3년간의 사용수익 허가를 결정할 때에도 벡스코가 해운대구를 향해 특정 업체에 ‘밀어주기가 아니냐’는 특혜의혹이 제기하며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서만석 해운대구 우3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유람선 영업으로 피해를 감수해 온 주민과 어민은 사업 면허 갱신 시점만 기다렸다”며 “해운대구의 어이없는 부실 행정 탓에 주민들은 목소리 한 번 내지 못하게 됐다”고 강하게 불만을 나타냈다.

유람선 운항에 대해 피해를 호소해 온 또 다른 주민 A씨도 “적극적인 행정은 바라지도 않지만 자신들에게 주어진 업무는 제대로 해야 되지 않느냐”고 물으며 구청의 안일한 행정처리를 두고 강력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