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현지시간) 핀란드 대통령궁에서 사울리 니니스퇴 대통령과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현지시간) 핀란드 대통령궁에서 사울리 니니스퇴 대통령과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헬싱키 프로세스’ 평화에 깊은 영감”

부산-헬싱키 직항 노선, 내년 3월 운항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핀란드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0일(현지시간)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했다.

이날 핀란드 수도 헬싱키에 있는 대통령궁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정세와 우리 정부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정책을 설명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의 브리핑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핀란드가 주도한 ‘헬싱키 프로세스’는 냉전 종식과 동서진영 간 화합을 끌어낸 성과물이라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깊은 영감을 주고 있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헬싱키 프로세스’처럼 인내심을 갖고 끈질기게 대화를 통해 해법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올해 하반기부터 유럽연합(EU) 의장국을 맡는 핀란드의 역할을 강조하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당부했다.

이에 니니스퇴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과 한국 정부의 노력이 깊이 공감하고 변함없는 지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두 정상은 스타트업 융성을 위한 교류 협력, 4차 산업혁명 대응, 방산, 에너지, 보건 등 새로운 분야로 다변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양국은 5G 이동통신,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ICT 제반분야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 부산-헬싱키 간 직항 노선을 신설하고 인재 교류 협력, 워킹 홀리데이 등 인적 교류를 증진하기로 했다.

양국은 김해공항 최초의 유럽행 노선으로 2020년 3월부터 주 3회 부산-헬싱키 노선을 운항하는 MOU를 체결하기로 했다.

아울러 두 정상은 분배와 성장이 균형을 이루고 혁신이 이를 뒷받침하는 포용 사회 달성을 위해 고령화 문제 대응, 성평등 증진, 일·가정 양립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북극 관련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