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민노, 국회에 징계안 제출

[천지일보=송범석 기자]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의 ‘자연산’ 발언을 둘러싼 야권의 공격이 노골적인 ‘사퇴 촉구’로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당은 27일 안 대표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에 제출하면서 안 대표의 사퇴를 요구했다.

국회 여성가족위원장인 민주당 최영희 의원과 민주노동당 의원 곽정숙 의원 등 20여 명의 의원들은 이날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가 국회법 제25조 품위유지의 의무, 국회의원 윤리강령 제1호 및 국회의원 윤리실천규범 제2조를 위반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번 징계안에는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의 ‘자연산’ 발언은 명백한 여성 비하와 성희롱 발언”이라는 내용과 “국회의원으로서 입에 담아서는 안 될 수준 이하의 발언”이라는 비난 성명이 담겼다.

이와 함께 야권은 26일에도 안 대표가 대국민사과를 한 직후 “반성 없는 성명”이라면서 일제히 안 대표의 사퇴를 촉구했다. 이날 민주당 차영 대변인은 “안 대표의 ‘반성’이라는 립서비스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사퇴’라는 행동이 필요하다”며 “책임이 있다면 사과로 끝날 것이 아니라 당 대표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자유선진당 박선영 대변인 역시 브리핑을 통해 “말로만 반성한다는 것은 국민을 또 한 번 우롱하는 처사”라며 “여당 대표로서 진심으로 책임을 지고 싶다면 대표직을 내놓아야 한다”고 공격했다.

이처럼 야당의 ‘흔들기 전략’이 계속되고 있지만 한나라당 내에서 ‘책임론’은 더는 나오지 않을 전망이다. 이번 대국민사과 발표 역시 ‘지도부 교체는 없다’는 자성론의 연장선으로 분석되기 때문이다. 특히 야당의 말대로 안 대표가 사퇴를 할 경우엔 정국주도권이 야권에 넘어갈 게 분명하다는 여권 내 인식도 ‘사퇴 불가’에 힘을 싣고 있다. 다만 안 대표의 당내 리더십 부재로 인해 계파 간 갈등은 더욱 심각해질 전망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