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머르기트 다리 아래 정박한 바지선에서 관계자들이 허블레아니호 인양을 위한 와이어 작업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10일(현지시간)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 머르기트 다리 아래 정박한 바지선에서 관계자들이 허블레아니호 인양을 위한 와이어 작업을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돌·콘크리트 조각으로 와이어 작업 애먹어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에서 침몰한 유람선 허블레아니호 인양이 11일 오전부터 이뤄질 전망이다.

정부합동신속대응팀의 현장 지휘관인 송순근 주헝가리 한국대사관 국방무관(대령)은 10일 브리핑에서 “4개 본 와이어 중 어제까지 2번 빼고 1, 3, 4번이 다 배 밑을 통과해 결속 대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2번 본 와이어까지 배 밑을 통과하면 인양준비 작업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는 것이다. 송 대령은 “오늘 2번까지 다 배 밑을 통과하면 크레인에 걸 수 있도록 하는 준비까지 최대한 마치겠다. 만약 이게 다 되면 실제 인양 시점은 내일 오전으로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송 대령은 2번 와이어 설치가 늦어진 이유에 대해 “돌이나 콘크리트 조 등으로 본 와이어가 제대로 안 들어가는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인양 시점이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작전환경이 유속, 수심, 시야 등을 포함해 (좋지 않아) 우리가 예상한 시점보다 선체인양에 시간이 걸리고 있다”며 “대원들도 시신 수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유람선 침몰사고가 난 지 13일째인 10일 오전까지 한국인 사망자는 모두 19명으로 늘었고 실종자는 7명이다. 사고 직후 7명은 구조됐다. 허블레아니호에는 한국인 33명과 헝가리인 선장, 승무원 등 모두 35명이 타고 있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