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는 증가하는데 판매는 감소하는 연금보험 판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수요는 증가하는데 판매는 감소하는 연금보험 판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연금보험 신규판매 4년간 68% 급락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노후소득보장 상품’으로 고령화 시대에 맞춰 수요가 늘 것으로 예상되는 연금보험의 판매가 정작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사들이 수익이 나빠지고 리스크가 커질 것을 우려해 공급을 줄였기 때문이다.

보험연구원의 김세중·김유미 연구위원은 9일 발표한 ‘연금보험시장 부진의 원인과 과제’ 보고서에서 이같이 주장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보험사의 연금보험 신규 판매(초회보험료)는 최근 4년간 크게 감소했다. 2014년 7조 359억원에서 2018년 2조 2133억원으로 무려 68.5%가 줄었다.

신규 판매가 급감하면서 수입보험료 또한 최근 4년간 22.3%가 감소했다. 이는 보험산업의 연금부문이 전반적으로 축소되는 상황으로 표출되고 있다.

연구진은 이와 관련해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연금보험의 리스크 확대와 수익성 악화로 보험회사의 공급이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는 국제회계기준(IFRS17)과 신지급여력제도(K-ICS) 도입을 앞두고 보험사의 연금보험 판매 유인이 떨어지면서 보험사들이 연금보험 판매에 소극적이 됐다는 분석이다.

2022년 도입 예정인 IFRS17 하에서 보험상품의 저축 부문은 매출로 인식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연금보험을 포함한 장기저축성 보험은 매출 규모 확대 없이 부채만 늘리는 꼴이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장기저축성보험 상품 비중을 줄이고 보장성 보험과 변액보험 비중을 확대해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다.

저금리 환경도 연금보험 판매를 줄이는 원인이 되고 있다. 저축성보험의 수익성이 보장성보험에 비해 낮아짐에 따라 보험사들이 연금보험보다는 종신보험과 같은 보장성보험 판매에 열을 올리는 형편이다.

이 보고서에서 연구진은 “보험사가 연금보험 공급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최저보증이율 인하와 같은 전략적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고 변액연금 등 투자형 상품을 확대해야 한다”며 “연금보험과 같은 저축성보험 비중이 높은 보험회사는 적극적인 상품 포트폴리오 관리에 나서야 한다”고 조언했다.

아울러 “금융당국 또한 보험사가 원활하게 연금보험 상품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노후소득보장을 원하는 소비자가 다양한 선택권을 확보하고, 상품경쟁으로 소비자에 유리한 상품이 공급될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