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전통시장지원센터에서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희망기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천지일보 2019.6.7
울산 전통시장지원센터에서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희망기업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사업설명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천지일보 2019.6.7

울산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지원센터 우리가 운영“
제보자 A씨 “공모전인데 확고한 발언, 사전교감?”
센터장 M씨 “관련부서의 후속사업이라 오해한 듯”
고용노동부 사회적기업진흥원 “내정은 있을 수 없어”

[천지일보 울산=김가현 기자] 고용노동부가 ‘울산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사회적기업센터)’를 건립 중인 가운데, 위탁운영기관 내정설이 제기돼 논란이 예상된다. 해당 센터는 7~8월 개소예정이며, 위탁기관 공모는 6월 중에 진행된다.

울산에서 사회적기업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A씨는 지난달 울산시에 문의한 후 울산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방문해 컨설팅을 받는 과정에서 센터 고위인사 M씨로부터 납득하기 어려운 말을 들었다.

A씨에 따르면 이 자리에서 센터장 M씨와 직원이 “우리(울산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울산시 산하기관이고, 울산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는 우리가 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현재 울산 구군별로 교육·상담이 나눠져 있었지만 앞으로 이를 통합해 관리할 수 있는 성장지원센터가 개소된다. 현재 임대를 통해 입주해있다 보니 장소도 좁고 불편하지만 앞으로는 통합 관리하는 성장지원센터에서 우리가 울산의 모든 사회적기업 관련 업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내정을 추정할 수 있는 발언을 했다.

A씨는 위탁선정 공모도 나오지 않은 시점에서 이들의 확고한 발언이 의아했다.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는 고용노동부의 3개년 조성 계획에 따라 전국 권역별 거점지역에 1개씩 설치된다. 앞서 2017년 서울·부산·전북에, 지난해엔 경기·대전·대구에 설립됐으며, 올해는 울산, 광주, 강원에 조성된다.

울산광역시청. ⓒ천지일보 2019.6.7
울산광역시청. ⓒ천지일보 2019.6.7

◆ “물증있다면 철저한 진상조사 필요”

울산지역 관련업계 인사들 사이에서는 센터장 M씨와 이 업무를 맡고 있는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관계자는 상당한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M씨가 울산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 위탁운영과 관련해 진흥원에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사전교감이 이루어진 것이 아니냐는 내정설에 무게를 두고 있다.

이와 관련해 센터장 M씨는 “내정됐다는 발언은 전혀 없었다”며 “관련부서에서 후속 사업을 진행하다보니 듣는 사람에 따라 오해가 있었던 것 같다. 아직 공모도 언제인지 모르고 공모가 시작되면 우리도 등록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사회적기업진흥원 관계자 역시 “공모는 경쟁하는 입장이다 보니 강한 의지로 ‘하겠다’고 말한 부분을 상대는 ‘내정됐다’고 느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며 내정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잘라 말했다.

관계자는 또 “운영기관 선정에 있어 내정이 사실이라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기본 취지를 무시한 적폐”라며 “예비창업가가 특정단체에 개인적 감정이 있을 리도 없고, 물증이 있다면 철저한 진상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영리활동을 하는 기업이다. 

울산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는 남구 번영로 극동방송 건물 7~8층 1057여㎡에 들어서며 초기 창업팀(20여개) 입주 공간과 소회의실·중회의실, 휴게실 등을 제공한다. 또 각종 사회적기업 운영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해 사회적기업가 육성, 멘토링, 청년·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이 울산시의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