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불법 해상환적 억제하도록 앞장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한국과 미국, 일본의 국방장관이 2일 3자 회담을 열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정착 달성을 위한 외교적 노력 지원을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국방부에 따르면, 정경두 국방부 장관과 패트릭 섀너핸 미국 국방장관 대행, 이와야 다케시 일본 방위상은 제18차 아시아안보회의(샹그릴라 대화)가 열리고 있는 싱가포르 샹그릴라호텔에서 100분간 만난 뒤 이런 내용의 공동언론보도문을 발표했다.

앞서 정경두 국방장관은 모두발언에서 “한미일 3국이 북한의 입장 변화를 성공적으로 견인해 왔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북한이 비핵화 경로를 이탈하지 않고 대화에 조속히 복귀할 수 있도록 3국의 노력을 결집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한미일 국방장관은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각국의 평가를 공유하고, 관련 동향을 계속 주시하기로 했다. 특히 북한의 불법 해상환적을 억제하고 근절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국제협력을 포함해 유엔(UN) 안보리 결의를 철저히 이행한다는 국제사회의 공약이 중요하다는 점에 의견을 같이했다.

한미일 국방장관은 또 검증가능하고 불가역적인 방식으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요구하는 관련된 모든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라 북한이 국제적 의무를 철저히 준수하는 게 국제사회의 공통된 목표라는 점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기타 역내 안보현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들은 규범에 기초한 질서가 중요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으며, 항행과 상공비행의 자유가 보장돼야 하고, 모든 분쟁이 국제법 원칙에 따라 평화적으로 해결돼야 한다는 점을 재확인했다고 국방부는 밝혔다.

이 밖에 역내 국가 간 군사적 신뢰구축이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이를 제도화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미일 3국이 주도하는 3자, 다자 안보협력이 역내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정보공유, 고위급 정책협의, 연합훈련을 포함한 안보협력을 증진시켜 나가기로 했다.

국방부는 “미국은 한국과 일본에 대한 철통같은 안보공약을 재확인했다”면서 “3국 국방장관은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해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