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가현 기자] 현대중공업 주주총회날인 31일 현대중공업 노조가 점거 농성을 중인 한마음회관 앞에서 사측과 노조가 대치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31
[천지일보=김가현 기자] 현대중공업 주주총회날인 31일 현대중공업 노조가 점거 농성을 중인 한마음회관 앞에서 사측과 노조가 대치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5.31

최종 인수·합병까지 산 넘어 산

노조 반대로 실사 지연 가능성

국내외 기업결합심사도 걸림돌

독과점으로 ‘경쟁국 반발’ 예상

‘노조·지역사회’ 달래기도 과제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현대중공업이 물적분할안이 처리되면서 세계 1위 조선업체 출범을 위한 첫 단추가 끼워졌다. 하지만 인수·합병까지는 기업결합심사 등 절차상의 문제 뿐 아니라 물적분할 과정에서 갈등의 골이 깊어진 노조와 지역 민심 달래야 하는 등 과제가 산적해 있다.

산업은행과 현대중공업은 4월 초부터 10주간의 대우조선해양 실사에 착수했지만, 아직 현장실사를 하지 못한 상태다. 현대중공업은 대우조선 재무상태를 비롯한 전반적인 자료를 살피고, 산업은행은 현대중공업과 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자회사를 실사하고 있다.

다만 대우조선 노조가 거제 옥포조선소와 서울 중구 서울사무소에 대한 현장 실사를 물리적으로 저지할 계획을 밝히면서 실사 작업이 지연될 가능성 있다.

실사와 별개로 국내외 공정거래 당국의 기업결합심사도 이뤄져야 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6월 둘째 주까지 실사를 마무리하고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심사를 신청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현대중공업 측은 회계법인과 로펌 등 자문사와 협조해 기업결합심사 국가를 선별해 유럽연합(EU)과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 국가들의 심사를 준비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우리나라와 경쟁하는 주요 국가에서 독과점을 이유로 기업결합을 승인하지 않을 수 있다. 국내 1위 현대중공업과 2위 대우조선의 세계 선박 수주 점유율을 합하면 21%에 달하는 만큼, 중국과 일본 등 조선업 경쟁국의 반발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세계 조선업 경쟁국의 심사를 통과해야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합병이 최종 확정된다. 유럽연합과 미국 등이 독과점을 이유로 반대할 경우 합병은 무산된다. 현재 계획대로 신고서를 제출하게 되면 최종 결과는 내년 초에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이 때문에 국내외에서 합병 승인을 받는 것이 물적분할보다 더 큰 난관이 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또한 물적분할과 대우조선 인수과정에서 발생한 노조와 지역사회와의 갈등도 해결해야 할 과제다. 노조는 지난달 31일 장소를 옮겨서 주주총회을 열고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안건을 통과시킨 데 대해 원천무효를 주장하며 즉각 반발하면서 법적 분쟁을 예고하고 있다.

또 노조와 지자체는 물적분할의 존속법인인 한국조선해양(중간지주회사)의 본사를 법인세와 지역 균형 발전 등을 이유로 울산에 두기를 원하고 있다. 이에 울산 지역사회는 주요 인력들이 서울로 빠져나가면 소비가 크게 줄어들고 지역 경제가 타격을 받게 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이에 대한 설득작업도 해야 하는 만큼 대우조선과의 합병과정은 순탄하지 않을 전망이다.

현대중공업이 노조와 지역사회와의 갈등을 풀지 못하면 인수합병이 마무리될 때까지 지불해야 할 사회적 비용이 막대할 것으로 관측된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31일 주주총회에서 물적분할이 결의됨에 따라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첫 번째 관문을 통과했다. 주총에서 분할계획서가 승인됨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존속법인)과 완전자회사인 ‘현대중공업’(분할법인)으로 나뉜다.

분할방식은 존속법인이 신설회사의 주식 100%를 보유하는 방식이다. 한국조선해양은 상장법인을 유지하고 신설회사는 비상장법인이 된다. 현대중공업지주 아래 한국조선해양을 두고, 한국조선해양이 ▲신설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 3개사를 거느리는 구조다. 여기에 최종 인수를 마무리하면 ▲대우조선이 포함되는 방식이다.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기업결합 심사가 완료되면 현대중공업지주와 산업은행 간 주식교환, 유상증자 등을 거쳐 대우조선은 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가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