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울산대학교 체육관에서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주주총회가 열리고 있다. (제공: 현대중공업)
31일 울산대학교 체육관에서 현대중공업 법인분할 주주총회가 열리고 있다. (제공: 현대중공업)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현대중공업은 31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법인 분할 안건을 통과시켰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법인분할에 반대하는 노조를 피해 주주총회장을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에서 울산대 체육관으로 변경하고 주총을 강행했다.

주총 승인에 따라 현대중공업은 중간지주회사와 조선·특수선·해양플랜트·엔진·기계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로 나눠진다.

현대중공업은 존속 법인인 중간지주사의 사명을 한국조선해양으로 바꾸고 ,신설 자회사의 사명은 현대중공업을 쓰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대중공업그룹의 지배구조는 현대중공업지주 아래 한국조선해양을 두고, 한국조선해양 아래에 현대중공업(신설)과 기존의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 3개사가 놓이는 구조로 바뀐다. 이후 대우조선해양도 인수 절차가 마무리되면 한국조선해양 산하로 들어간다.

한국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 양사의 분할 등기일은 다음 달 3일이며, 한국조선해양은 같은 날 이사회를 열어 권오갑 부회장을 대표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은 다음 달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신고서를 제출하고 국내외 결합심사가 승인되면 유상증자를 통해 대우조선 인수를 완료할 예정이다.

새로운 법인은 흡수, 통합 방식이 아닌 각 사의 경쟁력을 유지하는 형태로 양사 경쟁력을 제고하는 방향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게 현대중공업의 설명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