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안동·예천지역 피해 농민 자금난 심각

[천지일보=김두나 기자] 구제역이 전국적으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피해 축산 농가 보상지원금에 대해 수령인과 지급 주체 간의 주장이 엇갈리게 나타났다.

피해 농가 주민 중 매몰처리한 일부만 지원받았을 뿐 대부분의 농가는 심각한 경제난에 허덕이고 있다는 목소리가 높다.

22일 김태수 한우협회 안동지부장은 안동 지역 축산 농가는 거의 파산 직전이라며 “앞으로 3년 동안은 수입원이 없는 상황에서 정부 보상금만으론 충당이 안 된다. 앞으로 살 길이 막막하다”며 “보상금 지급마저 지연되고 정확한 날짜도 공지되지 않아 연말에 갚아야 할 대출금, 사료값 등으로 농민들의 시름은 더욱 깊어가고 있다”고 호소했다.

구제역이 발생해 살처분한 축산 농가는 6개월 뒤에 사육이 가능하다. 여기에 출하 기간 30개월을 더하면 정상화하기까지 최대 3년이 걸리기 때문에 실질적 피해 규모는 더 크다는 게 김 지부장의 설명이다.

이날 안동을 찾은 민주당 손학규 대표와 대담을 했다는 김 지부장은 “손 대표가 여야 관계없이 이번 사안에 동참해 특별기금을 마련해서라도 지원해주겠다고 약속했다”고 덧붙였다.

이번 구제역 발생으로 안동 지역에서 살처분한 소는 총 4만 5000두 중 3만 5000두, 돼지는 총 12만 마리 중 10만 마리다.

경북 예천 지역의 피해 농가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특히 예천 지역은 매몰처리된 농가보다 주변의 농가들 즉 가축이 이동 제한된 농가의 피해가 더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동제한 조치가 내려지면 가축과 분뇨, 우유 등의 반출이 최장 14일까지 금지되고, 전화 예찰과 방역이 강화된다.

박용제 한우협회 예천 지부장은 “예천 지역 구제역 최초 발생일이 지난 8일인데 현재까지 지원금을 받은 농가는 한 군데도 없다”며 “선지급 50% 말고 한번에 지급해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박 지부장은 특히 이동제한 조치가 내려진 농가들의 피해가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예천 지역에서 살처분된 소는 3100여 두며, 전체 4만 5000두 중 3만 5000두가 이동제한 조치로 묶여 있다”고 말했다.

보상금 지원과 관련해 해당 공공기관은 피해 농민들에게 이미 지급이 됐다고 주장했다.

농수산식품부 동물방역과 관계자는 “현재 696억 원의 보상금이 지원됐으며 안동 지역 농가 중 51.5%가 지원받았다”며 “다만 지연·소독실시 명령 위반 등 농가 귀책사유가 있을 경우, 보상이 지연되긴 하지만 매몰완료 후 보상평가 등을 거치면 입금까지는 보통 3~4일이 걸린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동제한 조치가 내려진 농가는 일단 조치가 풀리면 유통 판로 확보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수매를 해주기도 한다”고 말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1일 경북 안동지역 등 구제역 발생 농가에 보상금 292억 원 중 선지급금 146억 원을 지급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안동시청 관계자는 “현재 구제역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관련 서류를 챙겨 도청에 넘기고 있다”며 “이런 과정을 거치면 지원금 입금까지 보통 살처분 후 일주일이 소요된다”고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