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푸른밥상 고등어구이 정식차림. (제공: 부산 서구청) ⓒ천지일보 2019.5.30
등푸른밥상 고등어구이 정식차림. (제공: 부산 서구청) ⓒ천지일보 2019.5.30

자활근로사업단·자활기업 12개 운영… “적극 이용을”

[천지일보 부산=김태현 기자] 부산 서구(구청장 공한수)가 부산서구지역자활센터(센터장 송상철)에 위탁운영 중인 자활근로사업단과 자활기업이 기초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등 저소득층 주민들의 자활·자립의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이용을 희망하고 있다.

현재 운영 중인 자활근로사업단은 걸레랑 빗자루(건물 상주 청소 관리), 청소용역(학교·기관 청소), 등푸른밥상(고등어요리전문점), I.C.D.I(쇼핑백 제작), 조립사업단(빨래집게 등 조립), 향기나빨래방(운동화·이불 세탁), 자활사례관리사업단(Gateway과정), 청년자립도전사업단(청년층 맞춤형 자립 지원) 등 8개이다.

또 자활기업으로는 블루환경(전문청소용역), 러브인테리어(집수리, 건축자재 도소매), 그린존(소독 방역, 청소), 희망을 만드는 교실(장애인 통합교육보조원 취업 지원) 등 4개 업체가 있다. 자활사업 관련 내용은 부산서구지역자활센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 향기나빨래방

토성동5가에 위치한 빨래방은 운동화·이불 세탁 전문점으로 첨단 장비와 전문 세제를 사용해 빈틈없이 꼼꼼하게 세탁한다. 또 무조건 기계에 넣지 않고 갈수록 고급화하는 제품의 재질과 특성에 맞춰 수작업으로도 정성껏 손질하고 있으며 이 때문에 처리 속도도 더 빠르다.

취급 품목은 신발류(운동화, 등산화, 구두, 세무운동화, 부츠 등), 이불류(홑이불, 극세사), 가방류(책가방, 등산가방) 등이며, 가격은 4천 원부터 품목에 따라 책정돼 있다.

■ 등푸른밥상

동대신동1가에 있는 ‘등푸른밥상’은 고등어 전문요리점이다. 메뉴는 고등어구이정식, 고등어조림정식, 고등어추어탕(계절 메뉴), 갈치구이정식 등으로 고등어·갈치구이는 오븐에서 구워내 맛이 깔끔하고 담백하다.

‘등푸른밥상’의 또 하나의 매력은 착한 가격이다. 주머니가 가벼운 손님들을 위한 식당이라고 할 만하다.

■ 걸레랑빗자루

서대신동3가에 위치한 ‘걸레랑빗자루’는 주로 학교나 건물 등에 상주해 청소하는 전문 청소사업단으로 꼼꼼한 청소와 뒷처리, 친환경세제 사용으로 고객과 환경을 모두 생각하고 있다는 평판을 얻고 있다. ‘걸레랑빗자루’는 수시 이용가능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