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관련 자료사진. ⓒ천지일보
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관련 자료사진. ⓒ천지일보

감사원 감사 결과 문제 드러나

지카바이러스 의심환자도 누락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지카 바이러스 등 치명적인 감염병의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한 검역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29일 감사원의 ‘검역감염병 예방 및 관리실태’ 보고서에 따르면, 검역당국은 감염병 의심환자들을 추적관리 대상에서 빠뜨리거나, 주요 감염병 발생국에서 입국하는 이들을 관리 대상에서 제외하는 등의 문제가 나타났다.

앞서 지난 2017년 1월부터 작년 9월까지 입국자 검역단계에서 콜레라 등의 감염이 의심되는 설사 증상자 9319명과 메르스 의심환자와 그 접촉자 2737명 등 총 1만 2056명이 발견됐다. 이들 모두는 시·군·구 보건소에 통보해 추적 관리해야 하는 대상이다.

하지만 공항이나 항만에 설치된 검역소의 단순누락(379명), 임의삭제(159명), 시스템 오류(101명) 등의 이유로 추적관리 대상자 639명이 보건소의 입국자 추적관리 시스템에 통보되지 않았으며, 추적관리도 이뤄지지 못했다.

검역정보시스템과 입국자 추적관리 시스템의 연계 과정에서 오류가 있다는 사실은 질병관리본부가 이미 파악하고 있었다. 하지만 개선조치를 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국내에서 메르스 확진 환자가 발생했던 작년 9월 8일 이후 최대 잠복기(9월 21일)까지 밀접접촉자 12명과 일상접촉자 387명을 관리하는 과정도 부실했다.

메르스 확진자를 접촉했다가 출국한 외국인 73명 중 4명이 최대 잠복기 내에 국내에 다시 들어왔다. 하지만 질병관리본부는 재입국 사실도 파악하지 못했고, 잠복기 종료일까지 최대 8일간 감시대상에서 누락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지카 바이러스 감염 의심환자 관리도 부실했다. 지난 2016년부터 작년 9월까지 196개 의료기관이 681명에 대해 지카 바이러스 감염증 진단검사를 진행, 검사비용을 요양급여로 청구했다. 하지만 이들 중 58.7%인 400명은 관할 보건소 등에 감염병 의심환자로 신고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원은 이번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질병관리본부에 검역감염병 의심환자 신고실태 점검 등 의료기관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메르스 확진 환자의 접촉자 등 입국자 추적관리 대상자가 누락되지 않도록 관리하라고 통보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