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EU)의 집행위원장 자리를 놓고 프랑스와 독일의 갈등이 본격화됐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자국의 만프레트 베버 유럽국민당(EPP) 대표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프랑스 출신의 미셸 바르니에 EU 수석대표를 앞세워 물밑 작업을 시작했다. (출처: 뉴시스)
유럽연합(EU)의 집행위원장 자리를 놓고 프랑스와 독일의 갈등이 본격화됐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자국의 만프레트 베버 유럽국민당(EPP) 대표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프랑스 출신의 미셸 바르니에 EU 수석대표를 앞세워 물밑 작업을 시작했다. (출처: 뉴시스)

독일, 유럽국민당 후보 지지

프랑스, ‘진보연대’ 구축 타진

[천지일보=이솜 기자]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의 위원장, 이른바 EU 대통령 자리를 놓고 프랑스와 독일이 경쟁 조짐이 보이고 있다. 

영국 일간 가디언은 27일(현지시간)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의 후임을 놓고 독일과 프랑스가 대립 양상을 보인다고 전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EU 회원국 수반과 EU 지도부는 28일 밤 차기 지도부 인선을 위한 논의를 시작할 예정이다.

EU는 지난 2014년부터 이른바 ‘슈피첸칸디다텐(대표 후보)’ 제도에 따라 집행위원장을 선출해왔다. 이는 유럽의회 내 정치그룹들이 대표 후보를 내세워 선거를 치르고, 선거 결과 가장 많은 의석을 차지한 정치그룹의 대표 후보를 집행위원장 후보 1순위가 되도록 하는 제도다.

슈피첸칸디다텐에 따르면 집행위원장 후보 1순위는 EU 내 최대 정치그룹인 유럽국민당(EPP) 그룹의 대표 후보 만프레드 베버 유럽의회 의원이다.

베버 후보는 독일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다. 

슈피첸칸디다텐에 반대해온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독일이 주도하는 이날 파리 엘리제궁에서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를 만나 이른바 ‘진보연대’ 구축을 논의했다. 독일 주도의 EU 지형을 바꿔보려는 움직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중도 우파 성향의 EPP를 배제하고 중도와 좌파 세력이 연대해 새로운 집권세력을 창출한다는 구상이다.

슈피첸칸디다텐 제도에 따라 베버 의원이 집행위원장 1순위 후보가 되더라도 유럽의회 의원의 과반 지지가 있어야한다. 

현 EU 집행부는 EPP와 중도 좌파인 사회당(S&D) 그룹의 연합을 기반으로 하지만 이번 유럽의회 선거 결과 EPP의 의석수는 221석에서 180석으로, S&D의 의석은 191석에서 145석으로 줄어들었다. 두 정치그룹의 의석을 더해도 325석에 불과해 지난 40년간 EU 정치를 주도해온 EPP와 S&D의 과점체제가 무너졌다. 

반면 녹색당 그룹의 의석은 50석에서 69석으로, 중도성향의 자유민주당(ADLE) 그룹의 의석은 마크롱 대통령의 프랑스 집권당인 ‘레퓌블리크 앙마르슈(LREM·전진하는 공화국)’가 합류하면서 67석에서 109석까지 늘었다.

LREM과 ADLE는 공동 성명을 통해 “유럽의회 내 새로운 권력 균형은 당파적 노선을 넘어 강력한 다수를 구축할 수 있는 집행위원장 후보를 요구한다”며 “우리는 다수의 지지를 받을 수 있는 모든 후보를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