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지사가 27일 열린 신공항검증결과보고회(국회)에서 부울경 시도지사 광역의회 의장 등 지역국회의원 300여명과 국가생명지키는 동남권관문공항이라는 피켓을 들고 있다.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 2019.5.28
김경수(왼쪽에서 세 번째) 경남지사가 27일 열린 신공항검증결과보고회(국회)에서 부울경 시도지사 광역의회 의장 등 지역국회의원 300여명과 '국가경제 살리는 동남권관문공항'이라는 피켓을 들고 있다.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 2019.5.28

27일 국회서 열린 신공항검증결과보고회
“총리실, 김해신공항문제 검증·판정 필요”
“김정호(의원) 검증단, 정부서 위임 했나”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김경수 경남지사가 27일 열린 신공항검증결과보고회(국회)에서 "김해공항확장 문제는 박근혜 정부의 정치적 결정으로 여섯번 연구용역을 통해 안된다고 결론이 났지만 박 정부는 일곱번째 용역을 통해 가능하다는 결정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부울경 시도지사, 광역의회 의장 등 지역국회의원 300여명이 모인 가운데 김 지사는 김해신공항과 관련해 총리실의 검증과 판정과정이 필요하다며 3가지를 제안했다.

김 지사는 “밤 11시부터 새벽 6시까지 비행기가 뜨고 내릴 수 없는 반쪽짜리 공항은 안된다. 동남권에 관문공항 역할을 할 수 있는 신공항은 어디로 가야 되는지 총리실에서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항을 10조 예산을 들여 국민 세금으로 추진해선 안 된다. 국토부가 만들고 있는 기본 계획상의 새로운 활주로는 한쪽 방향만 쓸 수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 지사는 “김해공항의 반쪽짜리 확장을 함께 막아달라”고 호소했다.

또 “인천공항에 문제가 생기면 국내에는 대체공항이 없어 중국으로 가야 된다. 이런 상태로는 국가의 안보, 국민의 생명·안전을 지켜낼 수 없다는 것이다. 인천공항이 유사시에 대처할 수 있는 관문공항을 국내에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동남권신공항문제가 지역 간의 갈등인 것처럼 다루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구·경북은 대구에 있는 군 공항을 이전하는 대구·경북 통합 공항사업을 추진한다. 마찬가지로 부·울·경과 대구·경북이 함께 동남권의 새로운 신공항이 관문공항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상생·협력하는 방향으로 만들어 가자고 제안했다.

이와 같은 발언이 1년 남은 총선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내년 총선과 연계해서 정치적으로 다시 쟁점이 되지 않도록 총리실에서 이 문제는 빨리 결론을 내고 동남권신공항은 정부에서 입장을 정리해야 논란을 피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이병희 원내대표(경남도의원)는 28일 “지금 김해동남권신공항에 대해 나오는 이야기는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함이다. 박근혜 정부 때 산물이라면 현 정부인 국토부는 무엇 때문에 김해공항이 된다고 이야기를 하겠습니까, 문재인 정부 들어서 2년 동안 줄기차게 김해공항을 역설했다. 그런데 그것도(현 정부) 부정하면 뭐가 되느냐"고 했다. 또 "김정호 의원 개인 한 사람이 검증위원회를 주장하는데 그 검증단이 정부로부터 위임 받은 것은 아니다. 이는 김해를 부정하기 위한 검증단이다. 솔직하게 가덕도로 보내자는 이야기를 해야지 자꾸 말을 돌리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김해신공항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김 지사의 주장대로 문제점이 돌출되고 있다면 이번에 대구·경북을 포함해야 했다"고 설명했다.

일부정치권에서는 "더불어민주당에서 전략적으로 봤을때, 총선에서 대구·경북(TK)은 (표를 얻기 힘든 지역) 원래 포기한 지역이기 때문에, 김해신공항을 거론해서 PK(부산·경남)에서 표를 가져오기 위한 이벤트를 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김해신공항을 가덕도로 옮기는 것이라고 판단한 것"이라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