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쪽에서 본 남원 청계리 청계 고분군 주변 모습 (출처:문화재청)ⓒ천지일보 2019.5.28
동쪽에서 본 남원 청계리 청계 고분군 주변 모습 (출처:문화재청)ⓒ천지일보 2019.5.28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남원 청계리 청계 고분군에 대한 발굴조사가 시작된다.

28일 문화재청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소장 임승경)는 국정과제인 ‘가야문화권 조사·연구 및 정비’의 하나인 남원 청계리 청계 고분군에 대한 발굴조사를 28일 고유제(告由祭)와 함께 본격적으로 들어간다고 밝혔다.

남원 청계리 청계 고분군은 청계 마을 뒤편의 낮은 야산에 최소 10여기 이상이 자리하고 있다. 운봉고원에 자리한 분묘 유적으로 사적 제542호인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 고분군과 함께 5~6세기 전북 동부 지역 가야 세력의 실체를 밝히는 핵심적인 유적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한 청계 고분군 서쪽으로 크게 휘어지는 구릉의 북쪽 끝부분에는 남원 월산리 고분군(전라북도 기념물 제138호)도 있어 그 연관 관계가 주목받아 왔다.

이번 조사 대상 지역은 야산의 남쪽 말단부인데, 현재 2기의 석곽(石槨, 돌덧널) 등이 노출되어 있을 정도로 훼손이 심한 편이었다. 고분군의 추가적인 훼손을 막고, 그 구조와 조성, 운영 시기 등을 밝히기 위한 학술 발굴조사의 필요성이 끊임없이 제기되어 온 곳이기도 하다.

이에 국립나주문화재연구소는 남원시(시장 이환주)와 협력해 남원 청계리 청계 고분군의 학술 발굴조사를 결정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