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7일 도쿄 영빈관에서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출처: 뉴시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7일 도쿄 영빈관에서 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그간 표명해왔던 김정은 위원장과의 북일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의욕을 더욱 드러냈다.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 최신 북한 정세를 포함해 충분한 시간을 들여 면밀히 논의했다”며 “미국과 일본의 입장은 완전히 일치한다”고 밝혔다.

NHK 등에 따르면 27일 도쿄 모토아카사카 영빈관에서 아베 총리는 “현재로선 북일 정상회담 개최에 대해서는 전망이 서지 않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납치문제가 하루라도 빨리 해결되기 위해 나 자신이 김정은 위원장과 직접 마주볼 결의(를 가지고 있다)”라며 “조건 없이 김 위원장과 만나 솔직하고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도 이런 나의 결의에 전면적으로 지원한다는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며 “미일에서 긴밀히 연대해, 모든 기회를 놓치지 않고 납치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과단성있게 행동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북일 평양선언에 기초해, 납치·핵·미사일이라는 여러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하고 불행한 과거를 청산해 국교정상화를 지향한다는 방침에는 변함이 없다”고 했다.

다만 아베 총리는 북한이 지난 9일 발사한 발사체에 대해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는 유엔 결의에 위반하는 것으로 매우 유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의 사이에서 취해온 새로운 (비핵화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에 대해 다시 한번 경의를 표한다”며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한미일이 협력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하면서 현재의 북미 프로세스를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비핵화를 통해 북한의 변혁을 이끌기를 기대한다”면서도 다만 북한이 최근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않는다”며 아베 총리와의 다른 입장을 보였다.

그는 “북한이 단거리 미사일 발사로 유엔 안보리 결의안을 위반했다고 (나의)보좌관들이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하지만 나는 다르게 본다. 어쨋든 상관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정은 위원장이 “(발사)실험으로 관심을 끌려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현재로선 장거리 탄도미사일은 발사되지 않았고, 언젠가는 (북미) 협상에서 (비핵화 문제와 관련해) 합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긍정적 전망을 내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